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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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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강태우 (금호타이어) 지원현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건설순환자원학회 한국건설순환자원학회논문집 건설순환자원학회논문집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520 - 527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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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국내 도로 환경에서 생성되는 타이어 미세플라스틱의 완화 방법을 이해관계자에게 제안하고자, 도로 환경과 자동차 디자인, 타이어 디자인에 따라 타이어 미세플라스틱의 생성량 변화 연구를 수행했다. 실제 도로 환경에서 내연기관자동차 및 전기자동차를 이용해 측정된 타이어 미세플라스틱의 생성량은 각각 16.774 - 41.741 mg/km 및 17.512 - 68.940 mg/km로, 타이어 제품의 예상 마일리지 성능이 우수할수록 타이어 미세플라스틱의 생성량은 감소했으며, 내연기관자동차용 타이어 제품의 경우에는 내연기관자동차 대비 전기자동차에서 약 40 % 더 많은 타이어 미세플라스틱이 생성됐다. 또한, 실내 마모시험기에서 타이어 제품에 가해지는 하중이 550 → 750 kg 및 550 → 950 kg로 증가할 경우에는 각각의 타이어 미세플라스틱의 생성량은 29 - 34 % 및 89 - 96 % 증가했고, 아스팔트 노면의 거칠기 척도인 마찰 저항 값이 35% 감소할 경우에는 타이어 미세플라스틱의 생성량은 74 - 76 % 감소했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타이어 제품의 마모 성능 향상과 자동차 디자인에 맞는 적절한 타이어 제품 사용, 도로 환경의 아스팔트 노면의 제품 개발에 대한 타당성을 도출했다. 다만 한정된 자동차와 타이어 제품으로만 연구를 수행해 향후 대표성 검증을 위해 자동차와 타이어 제품을 확대해 추가적인 연구를 수행할 계획이다.

목차

1. 서론
2. 실험 방법
3. 결과 및 고찰
4.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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