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대환 (한국관세무역개발원) 우수한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만경제학회 한국항만경제학회지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40집 제4호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19 - 35 (17page)
DOI
10.38121/kpea.2024.12.40.4.1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부분 컨테이너 터미널은 대도시와 그 주변에 위치하고 있기에 주변 주민들과 마찰이 필연적이며 특히 외부트럭으로 인한 교통 혼잡으로 안전사고, 대기오염 등의 불편을 초래하고 많은 민원을 발생시키고 있다. 본 연구는 광양항 컨테이너 터미널의 Truck Turnaround Time 예측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변수들을 선정하고 그 변수들을 바탕으로 시간당 Truck Turnaround Time 예측 모형의 예측정확도를 비교 분석하고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예측을 위해 전통적인 계량경제 모형과 인공신경망 모형을 통해 분석하며, 이때 각 분석방법의 예측정확도를 측정하여 가장 우수한 성과를 나타내는 모델을 선정하고자 한다. 분석결과 인공신경망 모형을 활용한 예측모형의 정확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 육상 운송사 등 직접적인 관계가 얽혀있는 이해 관계자들의 의사결정에 객관적 근거를 제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항만과 인접한 도심에도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현황 및 문헌연구
Ⅲ. 분석방법 및 연구모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0957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