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진석 (Kongju National University) 박성현 (Kongju National University) 정영석 (Kongju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논문지 제30권 제1호(통권 제250호)
발행연도
2025.1
수록면
141 - 148 (8page)
DOI
10.9708/jksci.2025.30.01.1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COVID-19 이후 비대면 교육이 확대되었다. PLC(Programmable Logic Controller) 같은 실습 중심 교육은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학습이 제안되고 있다. 학습자 간 이해도 차이가 발생한다. 이해도가 낮은 학습자는 자기주도 학습 과정에서 PLC 프로그램 구상을 어려워하며, 구동 중 문제가 발생했을 때 원인을 분석하기 힘들어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자기주도 학습을 중도에 포기하는 결과가 발생한다. 본 연구는 PLC 프로그래밍 전 차트를 작성해 구상의 적합성을 검토 받고, 프로그래밍 후 시뮬레이터 구동의 적합성을 검토 받는 피드백(Feedback) 시스템을 탑재한 시뮬레이터로 학습 성과를 확인했다. 학습 능력이 높은 학습자보다 이해도가 낮은 학습자가 시뮬레이터 학습을 통해 프로그래밍 구상을 보다 수월하게 할 수 있게 되었으며, 프로그램 구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도 향상됐다. 그리하여 학습자들의 전체적인 학습 능력이 향상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피드백 전달 방식의 학습 콘텐츠를 PLC 프로그램 외의 실습 중심 교육에도 적용하면 학습자의 이해도와 효율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요약
I. Introduction
II. Preliminaries
III. The Proposed Scheme
IV. Results and Discussion
V. Conclusions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2507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