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경근 (단국대학교) 최승숙 (강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63卷 第4號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189 - 209 (21page)
DOI
10.37561/sse.2024.12.63.4.18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의 특성을 바탕으로 2022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이론적 구조를 탐색하였다. 기본 교육과정은 지적장애 등 발달장애와 중도중복장애 학생에게 자신의 삶을 기반으로 실제적이고 의미있는 학습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생활중심 기능적 교육과정을 지향한다. 생활중심 기능적 교육과정 원리를 반영한 2022 개정 기본 교육과정 사회과는 장애 학생이 시민으로서 주체적 삶을 향유하고 사회에 참여하도록 실생활과 연계된 학습을 강조한다. 사회과를 통해 장애학생은 생활연령에 적절한 교육적 경험을 누리고 민주시민성을 함양하며 궁극적으로 삶의 질을 향상한다. 장애를 가진 학습자를 실존적 주체로 보고 경험주의 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교육적 경험을 제공하고 학생이 성장해나가는 과정을 사회과 교육과정의 계열과 범위로 구성한다. 기본 교육과정의 역사적 흐름과 사회과 교육과정의 변천을 분석하고 생활중심 기능적 교육과정 및 생태학적 접근법의 중요성을 논의하며 기본 교육과정이 지향해 나갈 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의 성격
Ⅲ. 기본 교육과정 사회과의 변천
Ⅳ. 2022 기본 교육과정 사회과에서 강조하는 존재론적 관점과 경험주의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1029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