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류화 (대진대학교) 김종래 (대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공공관리학회 한국공공관리학회 학술대회 2024년도 한국공공관리학회 동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73 - 9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국 대학생의 AI리터러시, 학습 적응, 영어 심층학습간에 어떠한 구조적 관계가 있는가, 중국 대학생의 AI리터러시와 영어심층학습 관계에서 학습 적응능력은 긍정적 매개역할을 하는가라는 연구문제에 대해 알아보고자 실증적 분석을 통하여 AI리터러시, 학습 적응능력, 영어 심층학습 등 3개의 변인간의 인과관계를 상정하고, 특히, 학습 적응 변인의 매개효과 여부를 검증하고자 한다.
분석 결과, 첫째, 인과관계 면에서 AI리터러시는, 학습적응, 영어심층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적응은 영어심층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매개효과면에서는 는 AI리터러시와 영어심층학습 관계에서, 학습적응능력은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선행연구의 분석결과와 대체로 일치한다. 본 연구는 AI리터러시, 학습 적응능력, 영어심층학습 변인간의 관계를 구조모형의 경로분석을 통해서 상호 구조적인 관계와, 특히, 학습적응의 매개효과 분석을 시도하였다는 점, 최근의 상황에서 중국의 대학생들이 이에 대해 어떻게 적응해가고 있는지를 분석한다는 의미에서 선행연구들과 차별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교수와 학생은 학습 활동의 주체이기 때문에 AI 시대에 교수의 AI 수용, 이해, 비판적 적용 능력이 높을수록 다양한 형태의 교수와 상호작용을 통해 학생들의 영어 심층학습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을 강하게 시사한다. 또한 심층학습을 촉진하는 교수전략을 채용하고 학생들이 효과적으로 학습하고 배운 것을 응용하는 과정을 활성화해야 할 것이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설정
Ⅲ. 연구설계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1846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