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아린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중문학회 중국문학연구 중국문학연구 제96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273 - 301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하루가 다르게 인공지능 Al 기술이 발전하고 있다. 2022년 11월 30일 GPT-3.5 모델이 출시된 지 반년 만에 음성으로 대화가 가능한 애플리케이션을 선보였고, 다시 반년 만에 이를 무료로 개방했으며, 다시 반년이 지난 2024년 5월에는 GPT-4 버전의 앱에서 음성으로 더욱 자연스러운 대화를 나눌 수 있게 되었다. 몇 주 내로 인간의 감정을 읽고 감탄사를 뱉는 새로운 버전의 음성 인식 앱을 출시할 예정이라니 이와 같은 신기술을 중국어 교육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모색해 볼 필요성이 있다. 그런데 ChatGPT를 활용한 교육 및 중국어문학 분야의 연구 성과들을 살펴본 결과, 말하기 영역의 연구는 많지 않았다. 또한, 교양 중국어 수업은 수강생 수가 많고, 수강생의 수준에 맞춘 개별 학습을 지원하기 어려운 환경에 놓여있다. 최근 ChatGPT 앱을 통해 음성 대화가 가능해짐에 따라, 교양 중국어 수업의 복습 과정에서 학생들이 ChatGPT 앱을 통해 음성으로 대화를 나누도록 유도한다면, 수강생의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개별적인 접근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ChatGPT 연구 동향을 살펴보고, 음성 인식 ChatGPT 앱을 활용한 학습이 말하기 능력 향상에 미치는 강점을 도출하여 교양 중국어 수업의 한계를 극복하는 방법론으로 접근해 보았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학습자 개별 학습에 맞춘 유연하고 실용적인 회화 연습 방법을 제안하여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이론적 토대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