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명애 (대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현대언어학회 언어연구 언어연구 제40권 제2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43 - 166 (24page)
DOI
10.18627/jslg.40.2.202408.14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재 국내에서 영어교육 위기가 논의되고 있는 가운데, 본 연구에서는 언론기사와 학술논문을 바탕으로 영어교육 위기에 대한 담론을 살펴보고, 나아가 대학 영어교육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최근 국내 대학에서 영어 관련 학과가 폐과 빈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보도되었다. 또한 대학입시에서 영어 과목이 절대평가로 변경되면서 영어의 중요성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최근 대학들이 디지털 리터러시 및 AI 관련 강좌를 개설하면서 대부분의 대학에서 교양영어 수업이 크게 줄어들었다. 이제 대학영어교육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통합적 사고력을 키우도록 기여해야 한다. 영어 교수와 연구자도 함께 목소리를 내고 개인과 단체가 한국의 영어교육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합한 교양영어교육 교수법 및 교과과정에 대한 후속연구와 영어 교수자 및 관련 학회의 협력을 제언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