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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상모 (현촌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59 - 67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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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교사들이 작성한 1·2학년 체육교과 분리에 대한 텍스트를 분석함으로써 현장교사들의 인식을 타당하고 체계적으로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초등교사 커뮤니티의 사용자들이 작성한 댓글의 내용을 내용분석의 방법으로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하여 데이터마이닝을 통한 양적내용분석과 White와 Marsh(2006)의 질적내용분석을 함께 사용하였다. 데이터마이닝 결과 댓글의 내용은 ‘체육 분리 음모론과 교사의 분노’, ‘저학년 체육 활성화를 위한 두 가지 길’, ‘비만 예방을 위한 체육 확대에 대한 교사들의 부정적 인식’의 군집으로 분류되었고, 초등교사들의 담화 주제는‘초등학교 체육 실태', ‘저학년 체육수업의 주체’, ‘교과 통합과 교과 분리’, ‘비만 예방을 위한 체육 확대’로 도출되었다. 한편 질적내용분석의 결과, 초등교사들의 대부분은 체육교과 분리에 반대 입장을 보이고 있었다. 이들은 교육 당국의 결정을 불합리하다고 평가하고 있었으며 저학년 체육교과 분리를 일자리 창출과 밥그릇 싸움의 결과로 보고 있었다. 초등교사들은 체육교과 분리의 일련의 과정에서 불만과 무기력, 분노와 경멸, 걱정과 같은 정서적 반응을 보였다. 마지막으로 초등교사들은 저학년 체육수업의 발전을 위해 실내체육공간의 마련과 저학년 체육전담교사 증원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이러한 연구는 1·2학년 체육교과 분리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체계적으로 파악함으로써 저학년 체육교과수업을 안착시키기위한 통찰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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