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원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박상돈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01 - 12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블렌디드 러닝이 학교 현장에서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안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다양한 실천적 지식을 탐구하고, 블렌디드 러닝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제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에서는 학교 현장의 블렌디드 러닝 수업 현황, 효과성 및 교사 전문성에 관한 실질적인 내용을 파악하기 위해 교사 대상 설문 및 면접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은 전국 중학교 중 유층 표집을 통해 선정된 약 5%인 160개교의 교사 690명을 대상으로 이뤄졌고, 면담은 블렌디드 러닝 수업 경험을 가진 교사 12명을 대상으로 실행되었다. 연구 결과, 코로나19(Covid-19) 이후 본격적으로 수행된 블렌디드 러닝은 코로나19가 안정화된 이후에도 여전히 학교 현장에서 실행되고 있거나 실행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교사들은 블렌디드 러닝이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 유발, 맞춤형 수업, 자기 주도적 학습이나 상호 작용 등 다양한 교수・학습 측면에서의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그럼에도 교사들은 블렌디드 러닝에 대한 전문성이 충분하지 못하다고 인식하고 있어 이에 대한 다각적인 지원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통해 본 연구에서는 블렌디드 러닝 수업 운영에 필요한 환경 분석 및 구축이 이루어져야 하며, 교사의 블렌디드 러닝 수업의 전문성 향상, 교과 특성을 고려한 블렌디드 러닝 교수・학습 방안에 대한 연구와 보급, 블렌디드 러닝 수업에서의 학습자의 정서적 지원 등을 포함한 체계적 학습 관리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는 점 등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