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진수 (충남대학교) 정혜원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97 - 22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교육학 분야에서 프로세스 데이터 관련 국내외 연구 동향을 살펴보기 위해 국내 46편, 국외 20편의 학술논문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여 텍스트마이닝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연구에서는 학습 분석, 교수학습 유형 분석, AI학습(교과), 학업성취, 국외 연구는 평가 과정(학생 태도), 탐구 기반 학습 행동 분석, 문제해결 과정, LMS를 활용한 학습 유형 분석으로 각각 4개 토픽이 나타났다. 둘째, 국내에서는 학업성취 관련한 연구의 비중이 가장 높았고, 상향(hot) 토픽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국외에서는 4개 주제의 비중이 비슷하고, 평가 과정(학생 태도), 탐구 기반 학습 행동 분석의 주제가 새롭게 등장한 주제였다. 셋째, 국내에서는 learning, data, time, 국외에서는 student, process, performance가 토픽을 연결하는 주요 키워드였다. 특히 국내에서는 learning, 국외에서는 student가 토픽 간 긴밀하게 연결하고 중심성 정도가 높았다. 이를 통해 프로세스 데이터와 관련된 국내외 연구 동향을 파악하고 향후 연구의 방향성 및 정책 수립에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