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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인식 (고려대학교) 배윤재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무역학회 무역학회지 貿易學會誌 第49卷 第6號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271 - 295 (25page)
DOI
10.22659/KTRA.2024.49.6.2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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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시장에서 효과적인 제품전략을 수립 및 실행하는 것은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주요 수단으로 국제 마케팅 분야에서 매우 중요하게 연구되어 왔다. 다양한 해외 제품전략 중 가격과 품질을 기반으로 프리미엄(premium) 전략, 가치(good-value) 전략, 그리고 경제적(economy) 전략과 같이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해외 제품전략 개념을 이용한 연구는 현재까지도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이렇게 분류된 전략 개념을 기초로 하여 현재 한국 기업이 어느 제품전략을 주로 채택하는지 알아보고자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빈도를 분석한 결과 가치 전략을 가장 많이 채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 연구는 기업의 국제 마케팅 전략과 기업 내부 요인이 해외 제품전략의 유형에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하나의 한국 기업만이 경제적 전략을 채택하여 실증분석에서는 이를 제외시켰다. 결과적으로 국제 마케팅 전략인 마케팅 표준화와 시장지향성, 그리고 내부 요인인 기술 역량과 제품 유형이 제품전략 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해외 제품전략과 기업 성과 간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 결과 프리미엄 제품전략을 채택하는 기업의 기업 성과가 가치 전략을 이용하는 기업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는 세 가지 유형의 해외 제품전략, 국제 마케팅 전략과 내부 특성, 그리고 기업 성과 간의 관계를 검증함으로써 학문적으로 기여하며 한국 기업에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II. 연구 배경 및 가설
Ⅲ. 연구 방법
Ⅳ. 실증 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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