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윤 (동국대학교) 조준희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 - 1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공지능(AI) 기술과 성능이 가파르게 성장하고 그 응용 범위가 점차 확장됨에 따라 모든 산업 분야에서 AI 의 활용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특히 예술교육계에서는 생성형 AI 서비스가 미술, 음악, 문학, 사진, 영상 등 문화예술 분야에서 보여준 독보적인 성과와 여러 사례를 토대로 생성형 AI의 문화예술교육적 접근 및활용에 대한 실제적 연구를 치열하게 전개하고 있다. 이에 따라 무용, 미술, 음악, 문학 등 각 예술교육 분야에서 생성형 AI 기반의 다양한 수업 모델을 제시하고 있지만, 아직 연극교육 분야에서는 생성형 AI에 대한 연구및 결과가 미비한 실정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연극교육 분야에서의 생성형 AI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이론과실제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가 제시될 필요가 있다. 이에 본고는 대학 이상의 고등교육기관의 연극 제작 수업에서 생성형 AI를 실제로 적용하고, 실제 사례를통해 연극 제작 수업에서의 생성형 AI의 활용 가능성과 한계를 탐색하는 것에 목표를 둔다. 이를 위해 먼저 예술교육과 생성형 AI라는 주제로 생성형 AI가 예술교육에 미친 영향과 생성형 AI 기반 예술교육 선행연구 사례를 간략히 살필 것이다. 이후 연극 제작 수업에서의 생성형 AI의 활용 가능성을 탐색하고 한계점을 논하기 위해 생성형 AI를 활용한 연극 제작 수업의 실제 사례를 기존 연극 제작 수업 분석, 수업대상 및 수업 설계, 수업 실행 및 평가의 단계로 나누어 면밀히 살펴볼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