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창식 (대구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저널정보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제78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381 - 390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내 중소기업들은 기술개발에 매진하여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우수한 제품들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으나 브랜드 인지 도를 향상시키고 제품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는 패키지디자인의 수준은 아직도 낮은 편에 속한다. 본 연구는 중소기업의 대내외 경쟁력 강화를 위한 경기도 경제과학진흥원의 ‘디자인개발 지원사업’으로 진행된 접착제 제품의 패키지디자인 개발 사례를 연구화하였다. 경쟁력 있는 패키지디자인 개발을 위해 국내 주요 2개 브랜드와 해외 5개 브랜드의 패키지디자인 구 성요소를 분석하였다. 사례분석 결과, 국내 브랜드는 해외 브랜드에 비해 통일된 색상이 없고,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는 뚜렷한 디자인 모티프가 없어 차별성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쟁브랜드의 분석을 통해 설정한 디자인 개발 방향 은 첫째, 통일성과 일관성을 고려한 디자인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확보한다. 둘째, 2~3가지 임팩트 있는 대표 색상과 타이 포그래피를 사용하여 브랜드 가독성을 확보한다. 셋째, 디자인 요소를 상징화하여 브랜드 차별화를 구축한다. 이러한 3가지 개발 기준으로 디자인 컨셉을 설정하고 4가지 패키지디자인안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4가지 시안은 전문가 의견을 거쳐, 초 기 경쟁사 디자인 분석에서 도출된 컨셉 방향에 가장 부합하는 시안으로 최종 확정되었다. 향후 이러한 패키지디자인 개발 사례 연구가 점차 확대되어 중소기업의 대내외 경쟁력 강화를 위한 패키지디자인 연구의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