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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지문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저널정보
경남대학교 산업경영연구소 지역산업연구 지역산업연구 제47권 제3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91 - 21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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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디지털 전환 시대에 디지털 무역의 활성화 방안을 고찰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디지털 전환은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의 출현을 촉진하고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켜 생산성 향상과경제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디지털 전환은 디지털 무역 확대를 촉진하고 디지털을 통한 상품과 서비스 수출 기회를 확대하고 있다. 디지털 경제의 확산으로 국제무역은 전환기에 접어들고 있으며, 국가 간 B2C 무역이 증가하고 있다.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고객 검색 및 분석, 제품 생산, 마케팅 등 기업 비용 절감에 기여하는 디지털 경제 시대가 본격화되면서 국가 간 상품 무역에서 디지털 무역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다. 실제로 국가 간 B2C(Business to Consumer) 거래가 확대되고 있으며, 국내외 많은 기관에서는 지속적인성장을 예측하고 있다. 우리 정부는 디지털 경제 시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글로벌 데이터 허브로 도약하기 위해디지털 뉴딜 등 디지털 전환 사업을 통해 데이터 경제를 활성화하고 있다. 그러나 디지털무역제한지수(DTRI)에 따르면 한국은 조사 대상 64개국 중 디지털 무역정책이 15번째로 가장 제한적인것으로 나타났고, 데이터 분야는 64개국 중 8번째로 제한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디지털 무역 정책 개방성은 OECD 국가 중 4번째로 낮고, 데이터 이동을 포함한 디지털 무역 환경은 폐쇄적인 것으로 파악된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에서 디지털 무역을 활성화할 수 있는 대책을 모색할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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