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주희 (큰나래유치원) 김호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연구소 한국유아교육연구 한국유아교육연구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342 - 366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초 이음을 위한 ‘학교’ 그림책 읽기 과정에서 나타난 유아의 반응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경기도 S시에 위치한 K유치원 5세 학급 유아 16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연구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들은 유-초 이음을 위한 ‘학교’ 그림책을 읽는 과정에서 주인공의 행복하고 즐거운 학교생활에 대해 기대감을 표현하고 자신의 경험을 주인공의 경험과 연관 지어 이야기하였으며, 주인공의 한계와 어려움에 대한 공감과 더불어 주인공과는 다른 의견을 제시하는 반응을 보였다. 둘째, 유아들은 주인공에 대한 공감과 탐색을 넘어 주인공을 둘러싼 협력적 관계까지 확장된 반응을 보였다. 주인공 주변의 협력자에 대한 반응은 협력자에 관심을 갖고, 협력자의 관점에서 자신의 이야기를 전달하는 반응을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초 이음의 방향성과 접근 방법에서 유아의 주도성에 주목하여 유아의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이음 과정의 참여에 대한 논의를 제시한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지니며, 유-초 이음교육에서 유아의 능동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력 발달에 대한 인식 제고와 유아를 둘러싼 다양한 주체들을 고려한 유-초 이음 시스템 구축에 대한 필요를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