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미정 (건양사이버대학교) 이진경 (건양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성결대학교 다문화평화연구소 다문화와 평화 다문화와 평화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209 - 22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 국립동방학대학교 한국어문학 전공 4학년 학생들을대상으로 한 언어・문학 통합 교수법의 한국소설 수업 사례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한국어 언어 능력과 한국문학 작품의 이해도를 향상시키는 방안을 모색하려고 하였다. 언어・문학 통합 교수법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와 같은 언어 기능을 통합적으로 학습하도록 설계된 교수법이다. 이는 한국어 학습자의 종합적인 언어 능력 향상, 문화 이해, 비판적 사고력 배양, 창의적 표현력 증진을 목표로 한다. 연구는 신경숙의 소설 "엄마를 부탁해"를 중심으로 진행되었으며, 학생들은 한국어 원서로 소설을 읽고 내용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실제생활에서의 언어 사용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었다. 연구 결과, 학생들은 문학적 분석 능력, 언어이해력 및 표현 능력이 향상되었고,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도도 깊어졌다고 응답하였다. 특히, 다양한 언어 기능을 통합적으로 접근한 수업 방식은 학생들이 실제 생활에서 한국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그러나 수업 시간이 부족하고, 학생들이 한국어 이해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추가적인 학습 지원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문학 장르를 포함한 교육 모델의 확대 적용이 필요하다. 또한, 장기적인 언어 능력 발전과 문화 이해도의 변화를 추적하는 연구도 필요하다. 이러한 연구는 우즈베키스탄뿐만 아니라 다른 문화권에서도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언어・문학 통합 교수법 개발에 기여할 것이다. 또한, 글로벌 교육 환경에서 한국어 및 한국문학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