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진영 (울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리서치학회 한국디자인리서치학회 한국디자인리서치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333 - 345 (13page)
DOI
https://doi.org/10.46248/kidrs.2024.3.33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에서는 ESG 개념이 투자를 위한 기업경영 측면을 넘어서 사회적 가치 개념으로 확장되는 맥락에 대한 논의를 통해 디자인 산업의 역할과 방향을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문헌조사 방법을 통해 기업 측면에서의 경영학적 개념이 반영된 사회적 가치 추구는 CSR, CSV, 지속가능 경영전략으로 기업 경쟁 환경에 한정하여 운영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런 기업 중심 접근 방식은 근본적인 사회문제를 다루는 데 한계가 있다. 지속 가능 경영전략 수립에 있어서 기업과 관련성이 적은 사회문제 발굴 및 해결이 관련된 사회적 가치전략에 사회혁신의 개념이 반영된 새로운 접근 방법이 요구된다는 통찰을 얻을 수 있었다. 결론에서는 전통적 기업경영 전략에서 사회적 가치전략으로 발전되는 사회적 가치전략 체계를 제시한다. 제시된 체계에서의 디자인의 개입과 역할에 대해 사회 가치 변화 대응 및 지속적인 경제적 혁신을 끌어내기 위해서는 ESG의 각각의 요소만 고려하는 것이 아닌 모든 객체의 상호영향성을 살펴볼 수 있는 ‘시스템적 사고(System Design Thinking)’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한다. 또한, 사회를 구성하는 이해관계자 간의 의미와 가치가 반영된 경험을 파악하는데 ‘디자인사고(Design Thinking)’의 접근을 기반으로 한 디자인 주도 ESG 전략의 중요성을 제시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