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은진 (심학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내러티브교육학회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7 - 3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육실습에 참가한 세 명의 중등 예비교사들의 경험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이다. 교육실습은 대학에서 배운 이론적 지식을 현장에 적용하고 교직 적성을 확인하며 교사로서의 소양과 태도를 기르는 실천적 경험을 하는 중요한 과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중등 예비교사가 교육실습을 통해 어떠한 경험을 하였고 그 경험이 예비교사에게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를 위하여 2022년 5월부터 8월까지 K고등학교에서 4주간 교육실습에 참가한 예비교사 3명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수행하였다. 주제분석 기법을 이용하여 이들의 내러티브를 분석한 결과 주제는 1) 수업 참관 기회의 제한, 2) 수업 실습, 3) 학생들과 관계 맺기, 4) 지도교사의 피드백, 5) 실습 학교의 교육실습 시스템 부재, 6) 힘들고 혼란스러웠던 교육실습 기간으로 나타났다. 연구 참여자들이 예비교사로서 경험한 혼란과 어려움을 바탕으로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활용한 수업 참관 및 나눔, 수석교사 수업 컨설팅 및 멘토링, 실습 학교에서의 적극적인 지도교사 매칭 등 질적으로 보장된 교육실습을 위한 제도적 뒷받침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