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정 (동국대학교 경영학과) 전승우 (동국대학교) 김다연 (동국대학교) 이진석 (동국대학교 경영연구)
저널정보
한국상품학회 상품학연구 상품학연구 제42권 제4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23 - 3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디지털 기반 공유경제 플랫폼이 비즈니스 환경을 급변시키고 글로벌 경제의 핵심 요소로 자리 잡은 상황에서, 본 연구는 국내 사회과학 분야에서 게재된 공유경제 관련 연구 동향을 체계적으로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를 통해 공유경제와 관련된 키워드로 검색하여 사회과학 전 분야의 243개 KCI 논문을 추출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방법은 성과 분석(performance analysis)과 사이언스 매핑(science mapping)을 포함한 계량서지학적 분석(bibliometric analysis)과 내러티브 종합법(narrative synthesis)을 활용하였다. 계량서지학적 분석 결과, 첫째, 국내 공유경제 연구는 2000년부터 2020년까지 꾸준하게 증가하였으나 2020년 이후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둘째, 공유경제 연구는 경영학, 법학, 경제학을 중심으로 사회과학 분야 전반에서 이루어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내러티브 종합법을 통해 기존 연구가 (1) 공유경제의 개념과 유형, (2) 공유경제 플랫폼 및 비즈니스 모델, (3) 공유경제와 법과 제도, (4) 공유경제의 사회적 영향, (5) 산업별 공유경제 적용, (6) 공유가치창출, (7) 공유경제와 미래 사회의 총 7개의 연구 주제로 구분됨을 파악되었다. 마지막으로 각 연구 주제에 대하여 앞으로 진행되어야 할 연구 과제와 방향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