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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송지현 (안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중어중문학회 한국중어중문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한국중어중문학회 2024년도 추계연합학술대회
발행연도
2024.11
수록면
150 - 154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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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발음 교육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효과적인 발음 교육 방법을 제시한다. 먼저, 한국어에서 연음법칙과 같은 기본적인 음운 규칙을 적용하지 못해 잘못된 발음을 하는 한국인의 사례를 설명한다. ‘빚’, ‘빛’, ‘빗’ 등의 단어가 제대로 구분되지 않고 발음되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잘못된 발음 습관이 언중에게 널리 퍼져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오류는 모국어 발음조차 제대로 학습하지 못했기 때문에 발생한다. 따라서, 정확한 발음을 위해 음운 변동 현상과 발음 규칙을 학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으로, 영어와 중국어 발음 교육의 차이를 다룬다. 영어는 파닉스를 통해 알파벳과 발음의 관계를 학습하는데, 이는 어린이들이 글자를 보고 소리 내어 읽을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방법이다. 반면, 중국어는 표의문자인 한자를 사용하는 언어로, 발음 교육에서 한어병음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한어병음은 중국어 발음을 로마자로 표기한 시스템으로, 발음을 정확하게 인식하기 위해서는 병음과 실제 발음의 관계를 이해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외국어 학습자는 모국어와는 다른 새로운 어음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외국어학습은 단순한 단어 암기나 문장 해석을 넘어, 외국어 음소를 정확하게 발음할 수 있는 새로운 어음 체계를 형성하는 과정이다.

목차

국문초록
1. 사전 설문조사
2. 한글을 제대로 읽지 못하는 한국인
3. 파닉스(phonics)와 중국어 발음 교육
4. 새로운 중국어 어음체계의 형성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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