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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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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은 (Kongju National University) 정영석 (Kongju National University) 박성현 (Kongju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논문지 제30권 제2호(통권 제251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83 - 89 (7page)
DOI
10.9708/jksci.2025.30.02.0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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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VID-19 팬데믹 동안 마스크 착용이 일상화되면서 '마스크네'와 같은 피부 문제가 발생하였다. 마스크 내부의 온도와 습도가 높아져 노폐물, 피지, 각질 등이 쌓이면서 발생하는 트러블로, 기초 화장품과 피부 관리 제품의 수요를 증가시켰다. 그러나 많은 기초 화장품 종류로 화장품을 사기 어려워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기 시작하였다. 본 논문은 이런 어려움을 겪는 소비자들을 돕고자 기초 화장품 사이트의 제품 리뷰와 제품 상세 페이지 간의 일치율을 분석하였다. 크롤링과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실제 소비자 경험과 제조사가 제공하는 제품 정보 간의 일치율을 조사하였다. 분석 결과, 지성 94.21%, 건성 90.35%, 복합성 97.68%, 속건조 95.37%, 예민 99.24%, 건조 84.17%, 민감 90.01%, 진정 85.79%, 보습 89.26%, 유분기 98.07%, 수분 82.42%, 재구매 92.66%, 추천 94.21%로 결과가 나왔으며 두 정보 간의 높은 일치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제조사가 제품의 효과를 정확하게 홍보하고 있음을 의미하고 소비자들이 제품 구매 후 기대했던 결과를 실제로 경험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목차

Abstract
요약
Ⅰ. Introduction
Ⅱ. Preliminaries
Ⅲ. The Proposed Scheme
Ⅳ. Evaluation
Ⅴ. Conclusions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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