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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준규 (Seoil University) 이근왕 (Chungwoon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측량학회 한국측량학회지 한국측량학회지 제43권 제1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45 - 51 (7page)
DOI
10.7848/ksgpc.2025.43.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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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안선은 국가 간 바다의 경계를 획정하는 기준선으로서 국내뿐만 아니라 국제적인 법적 대응을 위해 국가가 관리해야할 중요한 공간정보이며, 국토, 연안, 해양 경계의 공간범위를 결정하는 기준으로 중요성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고정익, 회전익 및 수직이착륙형 무인비행장치의 특성을 비교하고, 해안선 변동조사를 위한 무인비행장치의 활용 가능성을 평가하였다. 무인비행장치를 이용한 연구대상지의 데이터 취득, 처리가 수행되었으며, 정확도 평가가 이루어졌다. 고정익, 회전익 및 수직이착륙형의 다양한 무인비행장치 데이터 처리 결과의 비교 및 분석을 통해 정확도가 0.055m 이내이며, 데이터 취득시간에서 회전익 무인비행장치가 고정익 및 수직이착륙형에 비해 2.5배 이상 걸리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무인비행장치를 이용한 해안선 공간정보 구축을 통해 대상지역의 DSM (Digital Surface Model) 및 정사영상을 생성하였으며, DSM에서 건물과 시설물 등을 제거하여 해안선 변동조사에 필요한 공간정보를 효과적으로 구축할 수 있었다. 무인비행장치를 통해 구축되는 해안선 공간정보에서 바닷물이 있는 지역의 데이터 누락을 보완하기 위해 에코사운더와 같은 수심측량 장비를 이용한 결과와 융합이 필요하며, 무인비행장치를 이용한 해안선 변동조사는 신속한 데이터 구축이 가능하기 때문에 관련 업무의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연구대상지 및 데이터 취득
3. 데이터 처리 및 기체 종류별 특성 비교
4. 무인비행장치 활용 해안선 공간정보 구축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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