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윤미 (경북대학교) 조철기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역지리학회 한국지역지리학회지 한국지역지리학회지 제31권 제1호(통권123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135 - 147 (13page)
DOI
10.26863/JKARG.2025.2.31.1.1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언어 네트워크 분석 방법을 적용하여 2014학년도~2025학년도까지 중등교사 임용시험 지리교과교육학 문제 57문항의 주요 핵심어와 언어 네트워크의 중심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지리교과교육학 문제는 교사주도의 수업 보다는 학생의 다양성이 고려되는 문항이 함께 개발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용어나 명칭등의 단편적인 지식을 묻는 것이 아닌, 실제 교육 현장에 일어나는 교육적 요구를 고려하여 적용과 실척적 지식에 대한 비중을 늘릴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지리교과교육학의 출제 문항에서 교과서 출제 범위 편중 현상이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다양한 범위의 풍부한 내용으로 중등교사 임용시험이 출제가 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내용 및 방법
3. 분석 결과
4. 요약 및 결론
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5004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