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민철 (서울 경인초등학교) 심지영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26집 제1호
발행연도
2025.1
수록면
25 - 50 (26page)
DOI
10.20977/kkosea.2025.26.1.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미술감상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탐구 중심의 미술감상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하여 학습자의 변화를 모색한다. 초등학교 6학년 학생 29명을 대상으로 참여적 실행연구를 실시하였으며 혼합연구(mixed method)를 통하여 자료를 수집 및 분석하였다. 프로그램 적용 후 학습자의 미술감상 선호도가 확연히 높아졌으며 미적 인식 능력, 미술작품 해석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양한 감상교육 교수-학습방법의 개발과 과밀학급, 학습자 성향을 고려하는 후속 연구가 요구되며 학교-미술관 연계 감상교육을 위한 제도적 개선의 필요성을 제언하였다.

목차

요약
서론
초등학교 미술감상교육
미술감상교육과 미적 인식능력
탐구 중심의 미술관 감상 교수-학습법
연구 방법
연구 결과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5911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