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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수민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강성우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조성진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이학진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명노신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지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53권 제4호
발행연도
2025.4
수록면
399 - 410 (12page)
DOI
10.5139/JKSAS.2025.53.4.3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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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리콥터는 상대적인 저속, 저고도 비행 특성과 탐지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생존성에 대한 위협이 커지고 있다. 특히 비행체를 넓은 범위에서 탐지할 수 있는 Radio Frequency(RF) 신호는 헬리콥터의 임무 수행에 큰 지장을 줄 수 있는 주된 요인이다. 본 연구에서는 UH-60A 허브를 기반으로 허브 페어링 형상을 설계한 후, 허브 페어링 유무 및 형상에 따른 RF 저피탐 성능을 분석하였다. 헬리콥터의 허브 페어링 적용이 Radar Cross Section(RCS)를 상당히 감소시켜 RF 저피탐 성능이 증가함을 확인하였다. 또한 공력-소음-RCS 피탐지성 특성에 대한 종합 분석을 통해 헬리콥터에 대한 허브 페어링의 공력 성능 및 저피탐 효과를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Ⅰ. 서론
Ⅱ. 전산 해석기법
Ⅲ. 해석 모델링 및 경계 조건
Ⅳ. 전산 해석 결과
Ⅴ. 허브 페어링 형상에 따른 피탐지성 비교
Ⅵ.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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