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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재원 (국민대학교) 주다영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25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102 - 107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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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규모 언어 모델(Large Language Models, LLM)의 발전은 인공지능 비서(Artificial Intelligence Virtual Assistant) 기술의 상용화를 가속화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관련 기업들의 AI 비서 상용화 시도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AI 비서가 성공적으로 상용화되기 위해서는 대중이 이를 긍정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기술로 받아들여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2017 년부터 2024 년까지의 소셜 미디어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AI 비서에 대한 대중인식 변화를 체계적으로 살펴보고, 성공적인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분석 결과, 초기에는 AI 비서 기술에 대한 기대감이 긍정적으로 나타났으나, 윤리적 문제와 데이터 신뢰성에 대한 우려로 부정적 인식이 증가하였다. 이후, AI 비서가 실질적인 도구로 자리 잡으면서 대중의 긍정적 평가가 다시 상승하는 양상을 보였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AI 비서의 성공적인 사회적 수용을 위해 사용자 중심의 상호작용 방식 설계, 대중 신뢰 형성, 그리고 경제적 접근성 확보를 핵심 전략으로 강조한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선행연구
3 연구 목적 및 범위
4 빅데이터 분석 내용
5 빅데이터 분석 결과
6 시사점
7 결론
참고 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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