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고명지 (강원대학교) 박민성 (강원대학교) 김우주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25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1,135 - 1,140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공중 제스처 기반 상호작용은 물리적 장비 없이 손 동작만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장점을 제공하지만, 촉각 피드백 부재로 인해 실감과 몰입감이 저하되는 한계가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는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환경에서 버튼 상호작용의 몰입감과 직관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유사 촉각(pseudo-haptics)을 활용한 시각적 진동과 파티클 효과의 개별적 및 조합적 영향을 분석하였다. 시각적 진동의 주파수(10 Hz, 40 Hz), 진폭(0.5 cm, 1.0 cm), 지속시간(0.1 초, 0.3 초), 파티클 효과(없음, 작음, 큼)를 조합한 27 가지 버튼을 설계하고, 20 명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사용자 경험을 평가하였다. 실험 결과, 시각적 진동과 파티클 효과는 촉각 환상, 체현감, 현실감, 시공간 인식, 만족도를 유의미하게 향상시켰으며, 특히 긴 진동 지속시간과 중간 강도의 파티클 효과가 가장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VR 상호작용 설계에서 유사 촉각 기술의 가능성을 입증하며, 몰입감 높은 인터페이스 개발을 위한 구체적인 설계 방향을 제시한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관련 연구
3 방법
4 결과
5 논의
6 결론
참고 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