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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통경영학회 유통경영학회지 유통경영학회지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109 - 116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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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4년부터 2018년까지 5년간 소상공인 및 전통시장 경기동향조사의 조사결과를 토대로 소상공인 및 전통시장의 경기전반의 현황과 업종별·지역별 경기현황을 파악함으로써 소상공인 및 전통시장의 현황에 대한 객관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를 진행하면서 느낀 소상공인시장 경기동향조사 조사자료의 한계점을 토대로 향후 효율적으로 조사하기 위한 정책적 제언을 제시하려한다. 소상공인 및 전통시장 경기지수를 분석한 결과, 2014년부터 2018년까지 경기전반, 매출, 영업이익 등 모든 부문에서 경기악화를 체감하는 소상공인 및 전통시장 상인의 수는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며, 특히 영업이익에 대한 전통시장 상인 경기체감지수가 다른 항목에 비해 월등히 높게 나타났다. 또한 업종별로 분석한 결과, 두 지수 모두 다른 업종에 비해 음식점 업종에 종사하는 소상공인 및 전통시장 상인들이 경기가 악화된다고 응답하는 비율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소상공인시장 경기동향조사는 국내 유일의 소상공인 및 전통시장의 실태를 조사하는 객관적인 지표인 만큼 일부 개선하여 정보의 객관성과 신뢰성, 정보제공의 활용성과 활용성을 높일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우선, 소상공인과 전통시장 모두 전체 조사표본 수의 확대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두 번째로 현재 17개 시도별로 조사하고 있는 조사의 조사지역을 시·군·구의 기초지방자치단체의 범위까지 확대하여 조사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세 번째로, 현재 한국표준산업분류의 기준에 있는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에 있는 업종이 혼재되어 있으며, 조사 업종의 수도 소상공인이 9개, 전통시장이 8개로 조사업종이 너무 세분화되어 있어 이에 대핸 고찰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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