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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경훈 (포항대학교) 이봉희 (포항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전자공학회 전자공학회논문지 전자공학회논문지 제62권 제4호(통권 제569호)
발행연도
2025.4
수록면
120 - 126 (7page)
DOI
10.5573/ieie.2025.62.4.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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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두이노를 활용한 피지컬 컴퓨팅 수업은 전자회로에 대한 지식이 없을 경우 시간이 많이 걸리고 불편하다. 하지만, 교육적 효과는 매우 크다는 것이 선행연구의 결과이다. 이 연구에서는 전자회로를 학습할 목적이 아니라 다양한 센서와 액추에이터의 작동을 보면서 흥미를 갖고 코딩 학습할 수 있는 3종의 학습보드를 설계 구현하였다. 개발한 학습보드는 센서 응용 시스템의 프로세스에 바탕을 두어 센서보드 → 신호처리보드 → 액추에이터보드로 구성하고, 센서와 액추에이터를 선택적으로 쉽게 연결하여 제어코딩에 집중할 수 있는 장점을 갖췄다. 이 학습보드는 초, 중, 고교의 정보교육과 대학의 교양이나 기초 코딩교육을 위한 피지컬 컴퓨팅의 교구로서 사용할 수 있고, 학습보드가 모듈로 센서, 신호처리, 액추에이터 보드로 구성되므로 유지 관리 및 업그레이드가 더욱 쉬워지고 다재다능해질 수 있다. 이러한 형태의 학습보드는 연구자들이 조사해본 결과 유사한 것조차 없는 상황이다. 추후 학습보드를 개발한 연구자들은 코딩교육에 관심 있는 초중등 교사를 대상으로 연수를 실시하여 학습보드의 효과와 성능을 업그레이드하는 기회를 갖고자 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관련 연구
Ⅲ. 학습 교구의 설계 및 개발
Ⅳ. 결 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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