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선옥 (한성대학교)
저널정보
중앙어문학회 어문론집 語文論集 第101輯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447 - 474 (28page)
DOI
10.15565/jll.2025.3.101.4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된 한국의 세계기록유산 관련 내용이 한국어 및 역사 문화 교육 자료로 활동된 사례를 분석하고, 근․현대 시기의 세계기록유산 관련 내용을 한국어 역사 문화 교육 자료로 활용하는 의의와 가치를 탐색하는 데 있다.
세계기록유산은 세계 민족의 집단 기록이자 인류의 사상, 발견 및 성과의 진화를 기록한 것으로, 보호하고 전승할 가치가 있는 유산이다. 한국의 세계기록유산은 18건이 등재되어 있다. 그런데 세계기록유산을 한국어교육에 활용하는 연구는 매우 적으며 선행연구에서 다루고 있는 항목도 훈민정음과 동의보감, 5·18민주화운동뿐이다.
한국의 세계기록유산의 역사적 사건과 내용을 한국어 역사 문화 교육 자료로 활용하게 된다면 한국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지식을 넓히고 한국어의 역량을 증진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습자들이 자신의 역사, 문화와 견주어 보면서 세계 역사와 문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발견하고 특수성과 다름을 이해하여 서로의 역사와 문화를 존중하고 소통하려는 성숙한 세계시민 의식을 함양할 수 있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한국의 근·현대 시기 역사와 문화에 초점을 두고 동학농민운동, 4·19혁명과 5·18민주화운동, KBS특별생방송 ‘이산가족을 찾습니다’, 국채보상운동, 새마을운동 관련 내용 교육이 가질 수 있는 교육적 의의와 가치에 대해 살펴보았다. 실제 교육현장에 활용 가능한 교육자료 및 교수학습지도안 구성에 대한 연구는 향후 연구 과제로 남겨둔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한국어교육 자료로 활용된 한국의 세계기록유산
3. 한국의 세계기록유산의 한국어교육적 가치와 의의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