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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동주 (건양대학교) 전형민 (건양대학교) 박종건 (건양대학교) 최범균 (한국스마트구조시스템) 허광희 (건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크리트학회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제37권 제2호(통권 제206호)
발행연도
2025.4
수록면
207 - 217 (11page)
DOI
10.4334/JKCI.2025.37.2.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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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도성 보도블록은 기존의 일반 보도블록에 전도성 에이전트를 추가하고, 블록 안에 매입된 전극을 통해 전류를 인가함으로써 전도성을 갖게 된다. 생성된 열은 보도 및 포장도로와 같이 결빙 위험이 있는 구간의 눈과 얼음을 제거하는데 적용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전도성 재료인 다중벽 탄소나노튜브(multi-walled carbon nanotubes, MWCNT)와 탄소섬유(carbon fiber, CF)를 혼입한 전도성 보도블록(I형)의 유동 성능, 자가 발열 및 전기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실험 결과, MWCNT의 혼입 농도와 CF의 혼입량이 증가할수록 자가 발열 특성이 향상되고 전기비저항이 크게 감소하였다. 아울러, 플레인 시멘트 혼합물과 MWCNT를 혼입한 시멘트 혼합물은 목표 흐름 값인 180 mm를 충족한 반면, CF만을 혼입한 시멘트 혼합물은 뭉침으로 인해 유동 성능이 상당히 저하되었다. HR FE-SEM 이미지 분석 결과, MWCNT가 CF)와 함께 시멘트 매트릭스 내에서 비교적 고르게 분포되어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실험계획
3. 실험 결과 및 분석
4.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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