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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도윤 (성균관대학교,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원충연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성균관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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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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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전기자동차용 IPMSM이 회생모드로 동작 시 토크, 배터리 전류, 전압 제어 방법에 대하여 기술 하였다. IPMSM의 전류제어는 MTPA등 단위 토크를 발생시키기 위한 최적의 전류지령을 출력하기위하여 일반적으로 Lookup-table에 의하여 수행된다.
전기자동차 시스템에서 회생제어는 운전자의 브레이크 컨트롤에 따라 제동토크를 발생시켜야 하고, 회생되는 전력을 배터리에 저장하여야 한다. 운전자의 브레이크 컨트롤에 따른 제동토크 인가 시 회생에 따른 배터리 전압과 전류의 제어를 수행할 수 없고, 회생 시 배터리 충전을 위한 전압과 전류제어 시에는 제동토크제어를 수행 할 수 없다. 그러므로 전기자동차를 구동하는 IPMSM의 회생동작 시 상황에 맞게 제동제어와 배터리 전압 전류 제어를 선택적으로 수행하여야 한다.
전기자동차의 제동을 위한 제동토크 발생은 운전 중에 요구 되므로 전동기가 회전하고 있는 속도가 고려되어야 하며, 정토크 영역과 약자속 영역에서의 특성에 따라 각각 다르게 제어 되어야한다. 그러므로 속도를 고려한 2D Lookup-Table이 작성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전기자동차구동을 위한 IPMSM의 2D Lookup-Table 작성 방법과 회생동작 시 제동토크제어기법, 배터리의 전압과 전류 제어 기법에 대하여 기술하였으며, 회생제어기법의 타당성을 시뮬레이션과 실험을 통하여 검증 하였다.

목차

목 차
목차 i
표 목차 ⅳ
그림 목차 ⅴ
논문 요약 ⅷ
제 1 장 서 론 1
1.1 연구배경 및 필요성 1
1.2 논문의 구성 3
제 2 장 IPMSM의 모델링 및 벡터제어 4
2.1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구조 및 특성 4
2.2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등가 모델 7
2.3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변환 11
2.4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벡터도와 토크식 15
2.5 공간 벡터 전압 변조(SVPWM) 19
제 3 장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 전동기의 제어 방법 28
3.1 영구자석 동기 전동기의 운전영역 28
3.2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벡터제어 31
제 4 장 2D Look-up Table 작성방법 42
4.1 정토크 영역 42
4.2 정출력 영역 44
4.3 실험적인 Lookup-table 작성 방법 48
제 5 장 회생제어기법 55
5.1 회생 토크제어 55
5.2 회생 시 DC-Link 전압 전류 제어 58
5.3 회생 전력 63
제 6 장 컴퓨터 시뮬레이션 67
6.1 시뮬레이션 배경 67
6.2 시뮬레이션 결과 70
제 7 장 실험 결과 75
7.1 실험 장치 구성 75
7.2 실험 결과 82
제 8 장 결 론 86
참고 문헌 87
ABSTRACT 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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