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CEO의 성별 및 기업의 성별 이미지, 그리고 CEO의 리더십 유형이 CEO에 대한 수용자의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2×2 개체 간 실험 디자인이 시행되었으며, 독립변수로는 CEO의 성별 및 기업의 성별 이미지, 그리고 리더십 유형을 선정하였고, 종속변수로는 CEO에 대한 수용자의 태도를 알아보기 위해 호감도, 신뢰도, 능력평가를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설계는 CEO의 성별(남성, 여성)×기업의 성별 이미지(남성적, 여성적)×리더십 유형(이성 리더십, 감성 리더십)이며, 8개의 그룹별로 50명씩, 총 400명이 참여했다. 또한, 별도로 수용자의 성별(남성/여성)이 독립변인으로 추가되었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4 가지의 주요 결과를 밝혀냈다. 첫째, 호감도의 경우에는 기업의 성별 이미지, CEO의 성별, 수용자의 성별에 상관없이 수용자들이 감성 리더십을 이성 리더십보다 선호하는 경향을 보였다. 즉, 공중들은 CEO의 리더십이 감성적이라고 생각할수록, 그 CEO 이미지를 더 호의적으로 평가했다. 둘째, 기업의 성별 이미지와 리더십 유형은 신뢰도와 능력평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신뢰도와 능력평가의 경우에는 성 역할 고정관념과 조화가설의 영향으로 기업의 성별 이미지와 리더십 유형 간에 성 일치 효과가 발생함이 증명되었다. 셋째, CEO의 성별과 수용자의 성별 역시 CEO에 대한 수용자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인으로 밝혀졌다. 마지막으로, 남성 수용자의 경우, 기업의 성별 이미지와 리더십 유형 간의 상호작용 효과가 신뢰도와 능력 평가에서 발생했다. 그러나 여성 수용자에게는 주효과도 상호작용 효과도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위의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보면, 기업의 성별 이미지와 리더십 유형은 CEO에 대한 수용자의 태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이나 CEO들은 기업의 이미지와 CEO의 성별 및 목표 대상의 성별을 고려하여 차별화된 리더십 PR 전략을 세워야 하며,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기업의 이미지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본 연구는 조직 커뮤니케이션과 경영학에서 진행된 리더십 연구의 영역을 PR 분야로 확장시켰다는 데 의의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how CEO''s gender, the gender image of corporate, and the style of CEO''s leadership affects the audience''s attitude towards the CEO. To conduct this study, a 2×2×2 between experimental design was employed and CEO''s gender, the gender image of corporate, the style of CEO''s leadership were set as the independent variable with the audience''s attitude toward CEO (likability, reliability, ability assessment as the dependent variable. The experiment design was controlled by CEO''s gender (male, female) × the gender image of corporate (masculinity, femininity) × the style of leadership (rational leadership, emotional leadership) and the participating audience of this study were in 8 groups of with 50 persons, with total of 400 subjects. Also, the audience''s gender was added as an independent variable separately. This study has found four primary results. First, in the case of likability, regardless of the gender image of corporate or CEO''s gender or audience''s gender, audience prefers emotional leadership over rational leadership. The more the audience thought CEO’s leadership is emotional, the more they evaluated the CEO image to be favorable. Second, the gender image of corporate and the style of leadership appeared to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reliability and ability assessment. That is, in the case of reliability and ability assessment, the effects of sex-role stereotype and match-up hypothesis, it was proven that sex match-up effect occurred between the gender image of corporate and the style of leadership. Third, it was found that CEO''s gender and audience''s gender also had an impact on the audience''s attitude towards the CEO. Lastly, as for male audience, there existed interaction effect between the gender image of corporate and the style of leadership in reliability and ability assessment. As for female audience, however, neither main effect nor interaction effect was significant. To summarize the results of this study, in order to enhance the entire corporate image, CEOs or companies should establish distinguishable leadership PR strategies considering the image of corporate, CEO''s gender and the target''s gender. This is because the gender image of corporate and the style of leadership gave a significant impact on the audience''s attitude towards the CEO. This study has significance as it expanded the scope of the CEO‘s leadership research conducted in organization communication and business administration field to the field of PR.
목차
제 1 장 서론 1제 1 절 문제제기 1제 2 절 연구의 목적 및 구성 6제 2 장 이론적 배경 7제 1 절 기업PR과 CEO의 이미지 71. 기업PR의 개념 및 중요성 72. CEO의 이미지와 미디어 93. CEO와 기업 이미지 12제 2 절 리더십과 PR의 관계 151. CEO의 리더십과 PR 152. 리더십의 연구와 패러다임의 변화 183. 감성 리더십 211) 감성 리더십의 개념 및 연구현황 212) 감성 리더십의 영역과 PR 233) 감성 리더십과 이성 리더십 24제 3 절 성 고정관념과 성 일치 271. 기업의 성별 이미지 271) 직업에 대한 성 고정관념 272) 조화가설(Match-up hypothesis)과 이미지의 일치 282. 리더의 성별과 리더십 301) 리더의 성별 302) 수용자의 성별에 따른 차이 33제 3 장 가설의 설정 및 연구 모형 35제 1 절 연구 문제 및 가설 설정 35제 2 절 연구 모형 37제 4 장 연구 방법 38제 1 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38제 2 절 실험의 구성 411. 실험설계 및 절차 422. 실험자극물 43제 5 장 연구 결과 45제 1 절 기초자료 분석 451. 응답자 분석 452. 실험조작 검증 463. 측정변인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검증 47제 2 절 가설 검증 481. <연구문제>에 대한 검증 결과 482. <연구가설 1>에 대한 검증 결과 533. <연구가설 2>에 대한 검증 결과 584. <연구가설 3>에 대한 검증 결과 645. <연구가설 4>에 대한 검증 결과 70제 6 장 결론 72제 1 절 결과 요약 및 논의 72제 2 절 이론적·실무적 시사점 79제 3 절 한계점 및 후속 연구 제언 81참 고 문 헌 83국내문헌 83해외문헌 89부록 93실험자극물 93설문지 101 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