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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임원준 (숭실대학교, 숭실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강희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숭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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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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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는 인간 중심의 네트워크 산업에서 사물이 중심이 되어 네트워크 주체로 참여하는 사물인터넷의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차량, 가전 제품, 자연 환경을 포함하는 사물이 중심이 되어 정보를 생산하고 통신기능을 이용하여 IoT기반의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사물 중심의 IoT환경 기반의 문화재 앱스토어 플랫폼 구축을 통해 웹서비스를 활용하는 원격문화재 소비자 및 현장에서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활용하는 현장문화재 체험 소비자의 수집된 정보를 기반으로 맞춤형 애플리케이션 추천 및 적합한 정보를 제공하게 된다. 서비스 제공을 위해 수집된 정보는 Jena 추론엔진 기반의 모듈을 두어 다양한 정보의 분석을 통해 개발자 및 소비자에게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며 현장 문화재 체험 환경에서 접속하는 소비자의 위치정보를 수집하여 분석을 통해 맞춤형 박물관 추천 및 애플리케이션 추천 정보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소비자를 위한 서비스제공 뿐만 아니라 국립 박물관에 설치된 온도 및 적외선 센서 등을 활용하여 박물관에 위치한 문화재의 관리를 할 수 있는 문화재 관리자 시스템 기능을 제공한다. 앞에서 언급한 각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해 사물 인터넷의 정보 전송 프로토콜 기술 연구를 시작으로 국내 문화재 현황 및 문화재 관련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사용자에게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하는지를 연구한다. 또한 IoT 환경에서의 정보 수집을 위한 센서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수집된 정보의 분석을 통해 정확한 맞춤형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문화재 앱스토어 플랫폼을 구현한다.

목차

제 1장 서론 1
1.1 연구 동기 1
1.2 연구 내용 및 구성 2
제 2 장 IoT환경 기반의 상황인지 문화재 앱스토어 관련연구 5
2.1 사물인터넷 국내 및 국외 현황 5
2.1.1 국내산업 동향 6
2.1.2 국외산업 동향 8
2.2 사물 인터넷의 전송 프로토콜 기술 동향 11
2.2.1 MQTT 프로토콜 기술 동향 11
2.2.2 CoAP 프로토콜 기술 동향 14
2.2.3 XMPP 프로토콜 기술 동향 15
2.3 문화재 및 애플리케이션 관련 연구 17
2.3.1 카테고리별 문화재 연구 17
2.3.2 국립 박물관 현황 연구 19
2.3.3. 문화재 관련 애플리케이션 연구 20
제 3 장 IoT환경 기반의 상황인지 문화재 앱스토어 플랫폼 구조 설계 및 구현 22
3.1 IoT환경 기반의 상황인지 문화재 앱스토어 플랫폼의 전체 구조 22
3.2 원격 문화재 체험 상황정보 수집 모듈 30
3.2.1 문화재 앱스토어 소비자 회원 정보 수집 30
3.2.2 문화재 앱스토어 소비자 구매 행동 정보 수집 31
3.3 현장 문화재 체험 상황정보 수집 모듈 32
3.3.1 IoT환경 기반 문화재 관람객 정보 수집 32
3.3.2 IoT환경 기반 박물관 문화재 정보 수집 33
3.4 수집 정보 전송 프로토콜 모듈 35
3.4.1 MQTT 프로토콜 기반 IoT 센서 정보 전송 35
3.4.2 TCP/IP 프로토콜 기반 소비자 정보 전송 38
3.5 수집정보 분석을 위한 DB 모듈 40
3.6 원격 문화재 체험 수집정보 분석 모듈 42
3.6.1 문화재 앱스토어 회원정보 수집정보 분석 42
3.6.2 Jena 추론엔진 기반 원격 문화재 체험 수집 정보 분석 43
3.7 현장 문화재 체험 수집정보 분석 모듈 54
3.7.1 문화재 관람객 수집정보 분석 54
3.7.2 문화재 박물관 수집정보 분석 55
3.7.3 Jena 추론엔진 기반 현장 문화재 체험 수집 정보 분석 56
3.8 문화재 앱스토어 관리자 모듈 75
3.8.1 IoT환경 기반의 문화재 관리 서비스 76
3.8.2 문화재 앱스토어 애플리케이션 정보 관리 서비스 77
3.8.3 문화재 앱스토어 모바일 기기 정보 관리 서비스 78
3.8.4 문화재 앱스토어 카테고리 정보 관리 서비스 79
3.9 문화재 앱스토어 웹·애플리케이션 서비스 인터페이스 81
3.9.1 문화재 앱스토어 웹서비스 구조 81
3.9.2 문화재 앱스토어 앱서비스 구조 83
제 4 장 실험 86
4.1 실험환경 86
4.1.1 원격 문화재 체험 추천 시스템 실험 환경 88
4.1.2 현장 문화재 체험 추천 시스템 실험 환경 90
4.1.3 문화재 보존을 위한 MQTT 기반 IoT 센서 관리 시스템 실험 환경 91
4.2 원격 문화재 체험 소비자 경험 정보 기반 추천 시스템 92
4.2.1 소비자 수집정보 기반 애플리케이션 추천 서비스 94
4.2.2 소비자 수집정보 기반 광고 추천 서비스 95
4.2.3 소비자 수집정보 기반 서적 추천 서비스 97
4.3 현장 문화재 체험 소비자 경험 정보 기반 추천 시스템 100
4.3.1 소비자 수집정보 기반 애플리케이션 추천 서비스 102
4.3.2 소비자 수집정보 기반 광고 추천 서비스 104
4.3.3 소비자 수집정보 기반 서적 추천 서비스 105
4.3.4 소비자 위치정보 기반 박물관 전시실 추천 서비스 107
4.4 문화재 보존을 위한 MQTT 기반 IoT 센서 관리 시스템 110
4.4.1 문화재 종류별 온도센서 관리 서비스 110
4.4.2 문화재 종류별 습도센서 관리 서비스 119
4.4.3 문화재 종류별 근접센서 관리 서비스 126
4.4.4 문화재 종류별 조도센서 관리 서비스 132
4.4.5 전시실 종류별 온도센서 관리 서비스 139
4.4.6 전시실 종류별 습도센서 관리 서비스 147
제 5 장 결론 및 향후 과제 154
참고문헌 155
부 록 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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