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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정우 (광운대학교, 광운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박광현
발행연도
2015
저작권
광운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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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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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기반의 협업 필터링은 사용자 간의 유사도를 측정하여 비슷한 성향의 사용자들이 선택한 아이템을 추천하는 방법이다. 협업 필터링 기반의 추천 시스템은 개인화 서비스에 핵심적인 요소이다. 사용자 기반 협업 필터링은 추천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고객의 성향을 예측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본 논문에서는 단일 추천이 아닌 연관성에 따른 그룹 추천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는 연관 규칙 알고리즘을 가지고 빈발 아이템 집합을 생성하고, 그룹 유사도에 따른 추천 알고리즘을 설계, 구현하였다. 실험에는 최근 4개월간에 수집된 전자상거래 App의 구매 목록을 데이터 세트로 이용하였고, 자신과 유사한 성향을 가진 다른 고객들의 구매 성향을 바탕으로 그룹 추천을 받음으로써 개인의 의사 결정을 더 쉽고 빠르게 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목차

제 1장 서론 1
제 2장 기존의 연구 방법 4
제 2.1 절 협업 필터링 4
제 2.1.1 항 협업 필터링의 접근 기법 5
제 2.1.2 항 협업 필터링의 과정 7
제 2.1.3 항 협업 필터링의 성능 측정 10
제 2.2 절 연관규칙(Association rule) 12
제 2.2.1 항 연관 규칙의 기본 개념 12
제 2.2.2 항 연관 규칙 측량화 방법 13
제 2.3 절 그룹 추천의 어려움 15
제 3장 그룹 추천 시스템 16
제 3.1 절 빈발 패턴 생성 17
제 3.1.1 항 Apriori 알고리즘 18
제 3.1.2 항 중복된 카테고리 제거 19
제 3.2 절 유사도 측정 21
제 3.3 절 그룹 예측값 계산 및 추천 목록 생성 25
제 4장 실 험 27
제 4.1 절 실험 데이터 수집 27
제 4.2 절 실험 결과 29
제 4.2.1 항 빈발 패턴을 이용한 추천 평가 결과 30
제 4.2.2 항 그룹 추천 시스템 추천 평가 결과 32
제 5장 결론 34
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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