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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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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서정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박용걸, 최일윤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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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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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도시철도 궤도 평면선형과 편마모유형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하여 마모한계에 도래한 곡선들을 대상으로 궤도 평면선형의 설계인자 중 완화곡선의 삽입 및 원곡선의 길이가 편마모 유형과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마모진전율 및 마모편차의 관점에서 비교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도출된 주요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완화곡선이 미설치된 경우 원곡선 진입구간(곡선시점에서 10mm편마모량 도달시까지)의 편마모 변동 그래프 추세선 기울기가 상대적으로 약 14배 정도 급하게 나타난다.
(2) 완화곡선이 미설치된 경우 원곡선 구간의 편마모량의 변동계수(표준편차/평균)가 대부분 0.3을 초과하는 높은 편차(산포도)를 보인다.
(3) 동일 곡선반경(R=1000m) 11개 곡선을 대상으로 원곡선 길이에 따른 편마모 진전율(mm/분기)을 분석한 결과, 원곡선 길이가 짧을수록 마모진전율이 뚜렷이 증가하는 상호 반비례 관계가 성립한다.
(4) 아울러, (3)에서 원곡선의 길이가 짧을수록 편마모량의 변동계수가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5) 편마모의 저감을 위한 방법으로 원곡선 최소길이 규정의 상향조정과 완화곡선 설치대상의 확대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배경 및 목적 1
2. 연구내용 및 범위 2
3. 연구수행흐름도 4
Ⅱ. 이론적 배경 및 기준 7
1. 레일의 역할 7
2. 궤도에 작용하는 힘 7
3. 레일마모의 메커니즘 12
4. 레일마모의 종류 15
5. 평면선형 설계인자 17
Ⅲ. 조사 및 현장측정 25
1. 편마모 곡선 현황조사 25
2. 차량, 궤도특성 및 속도규정 26
3. 레일마모의 현장측정 28
4. 레일마모 측정시스템 29
5. 도시철도 현장 적용기준 31
Ⅳ. 분석 및 고찰 33
1. 완화곡선이 편마모 유형 및 변화에 미치는 영향분석 34
2. 원곡선의 길이가 편마모 변화에 미치는 영향분석 45
3. 곡선부 평면선형과 편마모의 상관관계 고찰 50
Ⅴ. 결 론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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