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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소영 (연세대학교,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지도교수
조창환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연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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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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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만과 허위가 만연한 시대에서 진정성이라는 개념은 여러 분야에서 중요한 화두로 떠올랐다. 광고 분야에서도 기만광고나 광고정보원의 이중적인 태도 등으로 인해 형성된 부정적 편향과 낮은 광고신뢰도를 극복하기 위한 수단으로 진정성을 주목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진정성이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광고정보원의 진정성이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연구하고자 한다.
이때 광고정보원의 진정성이란 광고정보원이 내면의 생각 및 태도에 일치하는 방향의 광고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을 의미한다. 광고정보원의 진정성은 소비자들에 의해 지각되는 개념으로 광고정보원의 보증 속성에 따라 다르게 지각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광고정보원의 보증 속성으로 ‘실제 고객 여부(고객/비고객)’, ‘광고료 수익 유형(기부/금전적 이익)’, ‘경험 여부(경험/비경험)’를 주목하였고, 보증 속성이 광고정보원의 진정성 지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또한, 지각된 진정성은 광고효과(광고신뢰도, 광고태도, 브랜드태도, 구매의도, 구전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이때, 지각된 진정성은 광고정보원의 보증 속성과 광고효과를 매개할 것이라고 예상하였다.
연구결과, 광고정보원의 보증 속성 3가지 모두 지각된 진정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고, 지각된 진정성은 광고효과(광고신뢰도, 광고태도, 브랜드태도, 구매의도, 구전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지각된 진정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광고정보원의 보증 속성인 ‘실제 고객 여부’만 지각된 진정성을 매개로 하여 광고신뢰도, 광고태도, 브랜드태도, 구매의도, 구전의도에 모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광고료수익 유형’은 지각된 진정성을 매개로 하여 광고신뢰도와 광고태도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광고정보원의 지각된 진정성이 광고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임을 검증하였다. 즉, 광고메시지에 나타난 광고정보원의 보증 속성을 통해 진정성을 높게 지각할수록, 광고효과는 더 긍정적인 것이다. 특히, 광고에 대한 신뢰도가 낮아지고 있는 현 시점에서 광고정보원의 진정성은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주요한 해결책일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이전까지 광고학계에서 다루어지지 않았던 광고정보원의 진정성의 광고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기존에 제한적이었던 광고정보원 연구에 새로운 개념을 제시함으로써 연구의 다양성을 넓히고자 시도하였으며, 광고 학계에 새로운 연구 키워드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연구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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