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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황호연 (숭실대학교, 숭실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전홍식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숭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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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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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영업통제시스템이 영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서 목표지향성 및 행동의 매개효과와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를 실증적으로 규명함으로써 영업사원의 효율적 관리와 조직성과 증대에 필요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영업사원의 행동을 현명하게 일함과 열심히 일함의 두 가지 개념으로 구분하였고, 영업성과에 대한 개념은 행동적 성과와 결과적 성과로 구분하였으며,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지향성에는 결과통제와 활동통제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쳤고, 성과지향성과 목표지향성에는 결과통제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영업통제시스템에서 결과통제와 활동통제가 높을수록 학습지향성이 높고, 결과통제가 높을수록 성과지향성과 목표지향성이 높음을 알 수 있다.
둘째, 현명하게 일함과 열심히 일함에는 학습지향성과 성과지향성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쳤고, 영업사원의 행동에도 학습지향성과 성과지향성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영업사원의 학습지향성과 성과지향성, 그리고 목표지향성이 높을수록 현명하게 일함과 열심히 일함, 그리고 영업사원의 행동이 높음을 알 수 있다.
셋째, 행동적 성과와 결과적 성과에는 현명하게 일함과 열심히 일함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쳤고, 영업성과에도 현명하게 일함과 열심히 일함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영업사원의 현명하게 일함과 열심히 일함이 높을수록 행동적 성과와 결과적 성과, 그리고 영업성과가 높음을 알 수 있다.
넷째, 영업통제시스템이 행동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현명하게 일함과 열심히 일함의 매개효과가 있었고, 영업통제시스템이 결과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서 학습지향성과 현명하게 일함, 그리고 열심히 일함의 매개효과가 있었으며, 영업통제시스템이 영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서 현명하게 일함과 열심히 일함의 매개효과가 있었다.
다섯째, 영업통제시스템과 목표지향성, 영업사원의 행동이 행동적 성과와 결과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효능감이 조절효과가 있었으며, 영업통제시스템과 목표지향성, 영업사원의 행동이 영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서도 자기효능감이 조절효과가 있었다.
본 연구결과, 영업통제시스템이 영업사원의 목표지향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특히 결과통제가 목표지향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목표지향성은 영업사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며, 영업사원의 현명하게 일함과 열심히 일함과 같은 두 가지 행동 유형은 영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영업통제시스템이 영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서 영업사원의 행동 두 가지 유형, 즉 현명하게 일함과 열심히 일함이 매개효과가 있었다. 또한 영업통제시스템과 목표지향성, 행동이 행동적 성과와 결과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효능감이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상과 같이, 본 연구는 영업시스템이 영업사원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서 목표지향성과 영업사원의 행동에 대한 매개효과와 자기 효능감의 조절효과를 검증함으로써, 영업사원들의 행동에 따른 영업성과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는 개념적 모델을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학술적 의미가 있다. 그리고 실무적 차원에서는 영업사원들의 성과를 설명함에 있어서, 영업통제시스템 뿐만 아니라 목표지향성과 행동, 그리고 자기효능감이 중요한 변수가 될 수 있음을 실증적으로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목차

목 차
국문초록 ⅶ
영문초록 ⅹ
제 1 장 서 론 1
1.1 연구의 배경 1
1.2 연구의 목적 4
1.3 연구의 구성 5
제 2 장 이론적 배경 6
2.1 영업통제시스템 6
2.1.1 결과통제 9
2.1.2 활동통제 10
2.1.3 역량통제 12
2.2 목표지향성 13
2.2.1 학습지향성 15
2.2.2 성과지향성 17
2.3 영업사원의 행동과 자기효능감 18
2.3.1 영업사원의 행동 18
2.3.2 자기효능감 22
2.4 영업성과 25
2.4.1 행동적 성과 29
2.4.2 결과적 성과 29
제 3 장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30
3.1 연구모형 30
3.2 연구가설의 설정 30
3.2.1 영업통제시스템과 목표지향성의 관계 30
3.2.2. 목표지향성과 영업사원의 행동과의 관계 32
3.2.3 영업사원의 행동과 영업성과와의 관계 33
3.2.4 목표지향성과 영업사원의 행동의 매개효과 34
3.2.5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 35
제 4 장 연구 설계 37
4.1 변수의 측정과 조작적 정의 37
4.1.1 영업통제시스템 37
4.1.2 목표지향성 37
4.1.3 영업사원의 행동 38
4.1.4 자기효능감 38
4.1.5 영업성과 39
4.2 설문지 개발 39
4.3 조사 설계 40
4.4 자료분석 41
제 5 장 실증분석 결과 42
5.1 표본특성 42
5.2 변수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3
5.2.1 변수의 타당성 43
5.2.2 신뢰도 검증 47
5.2.3 변수 간의 상관관계 48
5.3 가설검증 결과 50
5.3.1 가설 1 검증 50
5.3.2 가설 2 검증 52
5.3.3 가설 3 검증 55
5.3.4 가설 4 검증 57
5.3.5 가설 5 검증 62
제 6 장 결론 70
6.1 연구결과의 요약 70
6.2 연구의 시사점 72
6.3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74
참고문헌 76
부 록 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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