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송예원 (경희대학교, 경희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영진
발행연도
2016
저작권
경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빈번해진 자동차 사고는 물질적 손해와 인적피해 등 다양한 사회적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교통사고 대안 중 하나인 도로환경 개선사업은 교통사고를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적요소와 기계적 요소로 인한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교통사고의 치명도까지 감소시킬 수 있다. 따라서 본 저자들은 도로환경 개선사업의 효과 증진을 위해 영국의 지역별 도로 공간의 변화를 분석하고 이에 따른 사고 감소율을 사전?사후 비교방법으로 평가하였다. 시공간 데이터마이닝은 시공간적 특징을 포함한 데이터를 이용하여 지식뿐만 아니라 해당 지식을 적용할 시점 또는 공간에 대한 정보까지 도출해 낼 수 있는 유용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도로 환경을 고려한 도로환경개선 방안을 제시하고 해당 사업에 대해 효과를 분석하여, 도로공간 특징에 따라 가장 적합한 도로환경 개선사업을 추천함으로써 실질적인 교통사고 감소 방안을 제안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iv
Ⅰ. 서 론 1
1. 연구배경 및 목적 1
2. 실험 및 사용된 데이터 설명 3
Ⅱ. 시공간 데이터마이닝 5
Ⅲ. 도로환경 개선사업 효과 평가 방법론 정립 7
1. 관찰적 사전?사후 평가 방법 7
2. 사전?사후 평가 방법론 고찰 10
Ⅳ. 도로환경 개선사업 효과분석 14
1. 효과분석의 절차 14
2. 사고현황 18
3. 사전?사후 분석방법에 따른 도로환경 개선사업 효과분석 20
Ⅴ. 결 론 33
Ⅵ. 참 고 문 헌
Ⅶ. 부 록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