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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영민 (국민대학교, 국민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김태호
발행연도
2017
저작권
국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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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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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공기 포일 베어링으로 지지되는 공기압축기 고속 구동 및 바닥 가진 실험을 통해 회전체-베어링에서 발생하는 진동 특성을 규명하였다. 고속 구동 실험은 초기 포일의 개수가 다른 세 가지 타입 (Type A, B, C)의 저널 베어링에 대해 수행하였으며 60 krpm 구동 실험 중 관성 정지 시험 결과를 토대로 3 패드 타입 (Type C) 저널 베어링의 고속 구동 안정성이 가장 뛰어남을 확인하였다. 이후 Type C 저널 베어링을 사용하여 100 krpm 고속 구동 중 관성 정지 실험을 통해 회전체 진동 및 온도를 측정하였으며, 동일한 저널 베어링 (Type C)의 내부간극을 축소하여 100 krpm 구동 후 비교하여 내부간극 축소 시 회전체 고속 구동 안정성이 향상됨을 확인하였다. 실험결과를 바탕으로 회전축 유한요소 모델링 및 베어링 강성, 감쇠 해석결과를 바탕으로 예측한 회전체-베어링 시스템의 고유진동수 와 불안정성 발생속도 발생 지점이 비교적 일치함을 확인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해석 모델의 신뢰성을 검증하였다.
공기압축기 가진 실험은 엔진에서 유발되는 주파수 범위 (10 Hz ∼ 200 Hz)내에서 1 G ∼ 9 G 까지 가진 크기를 증가함에 따른 압축기 하우징에서 발생하는 가속도 크기 변화와 압축기 하우징에 대한 회전체의 진동 상대 변위를 측정하였다. 실험결과 특정 주파수에서 진동 크기가 급격히 감소하는 Duffing 진동의 대표적인 현상인 Jump-down 현상이 발생하였으며, 가진 크기가 증가함에 따라 회전체의 진동크기가 증가하였으며, Jump-down이 발생하는 주파수의 크기는 비선형 적으로 증가함을 확인하였다. 이후 공기 포일 베어링 정하중-변위 실험결과를 바탕으로 비선형 해석 모델링을 수행하였으며 실험 데이터와 비교한 결과 Duffing 진동 및 Jump-down 발생지점을 유사하게 예측함을 검증하였다.

목차

List of figures ⅰ
List of tables ⅳ
Abstracts (국문 요약) ⅵ
제1장 서론 1
1.1 연구 배경 및 문헌조사 1
1.2 연구 내용 5
제2장 공기 포일 베어링 개요 6
2.1 멀티레이어 공기 포일 저널 베어링 소개 6
2.2 공기 포일 스러스트 베어링 소개 9
제3장 공기압축기 고속 구동 시험평가 11
3.1 공기압축기 고속 구동 실험장치 및 실험방법 13
3.2 공기압축기 고속 구동 실험결과 및 분석 16
3.3 실험결과와 해석결과 비교 고찰 22
제4장 공기압축기 바닥 가진 시험 평가 30
4.1 공기압축기 바닥 가진 실험장치 및 실험방법 30
4.2 공기압축기 바닥 가진 실험결과 및 분석 34
4.3 바닥 가진 비선형 해석 (Duffing’s Vibration) 모델링 44
4.4 실험결과 및 해석 비교 52
제5장 결론 60
Abstracts (English) 63
참고문헌 66
Acknowledgments 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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