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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금심 (건양대학교 )

지도교수
황복주
발행연도
2017
저작권
건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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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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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를 주도하는 현대사회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생존을 위해 기업들은 다각적인 경영혁신 활동과 전략을 모색하고 있으며, 구성원들 개인의 창의적 사고와 조직의 혁신을 통해 성장 가능한 기업이 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개인 창의성 및 조직 구성원의 가치혁신문화 인식이 혁신행동과 지식공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고, 더불어 혁신행동과 지식공유 간의 직접적 영향관계와 이들을 매개로 조직의 혁신성과와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 검정함으로써 기업경영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기존의 선행연구를 통해 각 변수의 측정변인들을 추출하고 가설검정을 위해 423명의 유효표본을 대상으로 분석하였으며, SPSS 22.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과 LISREL 9.1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모형의 가설을 검정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 창의성과 조직의 가치혁신문화 인식이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검정한 결과, 창의적 사고기술, 의미있는 업무, 위험감수문화는 혁신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
둘째, 개인 창의성과 조직의 가치혁신문화 인식이 지식공유에 미치는 영향을 검정한 결과, 의미있는 업무 요인만이 지식공유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셋째, 혁신행동은 지식공유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어, 구성원의 혁신적 행동이 강화될수록 직무관련 지식, 정보, 기술 등의 이해와 공유가 확대됨을 보여주었다.
넷째, 혁신행동은 혁신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혁신적 행동을 지원할수록 조직의 혁신목표 달성의 성과향상에 중요한 요인임을 입증하였다.
다섯째, 혁신행동은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이는 직무수행에 따른 혁신지향 활동이 직접적인 매출증대 및 브랜드 이미지나 고객만족 제고로 이어지기 어려움을 의미하며, 먼저 목표달성에 대한 점검과 평가가 선행되어 혁신적 실행의 조직적 지원이 뒷받침되어야 함을 보여준다.
여섯째, 지식공유는 혁신성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에 조직의 다양한 정보와 지식공유는 모든 조직의 업무관련 프로세스에 유용하지 않을 수 있으며, 오히려 구성원들의 지식을 창출하고 축적할 수 있는 관리능력이 필요함을 보여준다.
일곱째, 지식공유는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조직 내 지식확산은 업무수행의 효율성 향상과 통합적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혁신성과와 경영성과 간의 관계 검정에서 혁신성과는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이는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혁신성과의 제고가 경영성과로 이어지는 밀접한 영향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는 결과이다.
최근 국내에서나 국외에서 혁신 연구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본 연구가 가지고 있는 의의는 지금까지의 연구가 대부분 개인 창의성 차원만을 가지고 혁신행동을 연구했거나, 조직의 가치혁신문화 만을 가지고 혁신성과를 연구했지만 본 연구는 이 두 가지 부문을 동시에 연구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가 가지고 있는 한계점은 첫째, 개인 창의성 및 조직의 가치혁신문화의 하위 요소가 협소한 측면이 있다. 둘째, 표본추출 시 대부분 온라인 설문이 많아 온라인 설문이 가지고 있는 한계점도 있다고 본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는 기존의 연구자들의 설문지를 상당 부문 인용했다는 점이다. 이에 좀 더 정교한 설문지 개발이 요구된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문제제기 1
제 2 절 연구목적 3
제 3 절 연구방법 및 논문구성 5
제 2 장 이론적 배경 8
제 1 절 개인 창의성 8
1. 개인 창의성 개념 8
2. 개인 창의성 구성요인 12
3. 개인 창의성에 관한 선행연구 13
제 2 절 조직의 가치혁신문화 16
1. 조직의 가치혁신문화 개념 16
2. 조직의 가치혁신문화 구성요인 20
3. 조직의 가치혁신문화에 관한 선행연구 22
제 3 절 혁신행동 26
1. 혁신행동 개념 26
2. 혁신행동에 관한 선행연구 30
제 4 절 지식공유 33
1. 지식공유 개념 33
2. 지식공유에 관한 선행연구 36
제 5 절 혁신성과 41
1. 혁신성과 개념 41
2. 혁신성과에 관한 선행연구 44
제 6 절 경영성과 48
1. 경영성과 개념 48
2. 경영성과에 관한 선행연구 51
제 3 장 연구설계 및 가설설정 55
제 1 절 연구모형 55
제 2 절 가설설정 56
1. 개인 창의성 및 조직의 가치혁신문화 인식과 혁신행동에 관한 가설 56
2. 개인 창의성 및 조직의 가치혁신문화 인식과 지식공유에 관한 가설 58
3. 혁신행동과 지식공유에 관한 가설 59
4. 혁신행동과 혁신성과에 관한 가설 60
5. 혁신행동과 경영성과에 관한 가설 61
6. 지식공유와 혁신성과에 관한 가설 62
7. 지식공유와 경영성과에 관한 가설 63
8. 혁신성과와 경영성과에 관한 가설 64
제 3 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65
1. 개인 창의성 65
2. 조직의 가치혁신문화 66
3. 혁신행동 68
4. 지식공유 68
5. 혁신성과 69
6. 경영성과 69
제 4 절 연구설계 및 분석방법 70
1. 설문지 구성 70
2. 설문지 배부 및 회수 71
3. 분석방법 72
제 4 장 실증분석 74
제 1 절 기초 통계량 74
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74
2. 측정변수의 특성 76
제 2 절 측정변수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83
1. 신뢰성 검증 83
2. 타당성 검증 85
제 3 절 가설검정 94
1. 연구모형의 검정 94
2. 가설검정의 결과 95
제 5 장 결 론 104
제 1 절 연구결과의 요약 104
제 2 절 연구의 시사점 107
제 3 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110
참 고 문 헌 112
부록 : 설문지 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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