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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상현 (아주대학교, 아주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전세진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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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9)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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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PreStressed Concrete) 구조물에서 긴장재에 도입된 긴장력의 분포 및 크기는 구조물의 안전성 및 사용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구조물 내부의 긴장력 분포 및 크기를 확인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이 제시되었으나, 전통적인 센서를 통해 긴장력을 측정하는 기존의 방법은 일반적으로 제한적인 정보만을 제공하거나 센서의 손상 및 계측값의 부정확성으로 인해 신뢰성 있는 결과를 도출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도입된 긴장력은 시공단계 및 시간의 흐름에 따른 손실에 의해 변동하며 일정하지 않은 분포를 보이므로 긴장력의 분포 및 크기를 정확히 예측하기는 어렵다. 이러한 요인들은 긴장력의 설계값이 실제와 달라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으며, 따라서 보다 진보된 계측 방법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는 시점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는 FBG(Fiber Bragg Grating)가 삽입된 강연선 형태의 광섬유 센서인 스마트 강연선을 개발하였다. 스마트 강연선은 일반적인 센서의 역할과 더불어 구조적 역할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고, 긴장력의 분포 및 크기를 비교적 용이하고 정확하게 계측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 연구에서는 스마트 강연선을 활용하여 다양한 실험을 수행하고 이론값과의 비교를 통해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구조물의 장단기 손실에 대해 고찰하였다. 스마트 강연선을 포스트텐션(Post-tension) 방식의 실 대형 실험체 및 장경간 실 교량에 적용하여 장단기 손실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마찰계수를 산정하는 합리적인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또한 장단기 긴장력의 크기 및 분포를 계측하고 프리스트레스의 손실과 관련된 이론값과 비교하였다. 이론적 긴장력의 분포는 계측값과 유사한 경향을 보이지만 크기에서는 차이를 보였으며, 그러한 차이가 발생하는 원인에 대해 분석하였다.

이러한 스마트 강연선 계측값을 활용하여 마찰계수 등 프리스트레스 손실 계산에 사용된 일부 가정을 실제 구조 거동에 부합하도록 개선하는 방안을 검토하였다. 또한 그동안 센서 내구성 등의 문제로 어려움이 있었던 실험체 및 실 교량의 장기 계측을 실시하여 시공 단계 및 시간 경과에 따른 긴장력 이력을 고찰하였다.
한편 스마트 강연선의 추가 적용 방안으로 재하시험 시 스마트 강연선의 응답을 활용하여 실 교량의 내하력 평가를 실시하고 기존의 구조물 처짐을 이용한 방법에서 산정된 내하력과의 비교를 통해 보다 진보된 구조물 유지관리 사례를 제시하였다.
또한 프리텐션(Pretension) 부재에서는 다양한 변수에 따른 전달길이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이때 기존 1,860 MPa급 강연선보다 인장강도가 증가한 2,400 MPa급 고강도 스마트 강연선의 적용성도 함께 검증하였다. 이를 통해 좁은 간격으로 배치된 FBG 센서의 유효성이나 증기양생 시 센서의 내구성 등 스마트 강연선의 적용성을 추가로 검증하였다.
이와 같이 스마트 강연선을 통해 기존에 부정확하고 부분적으로만 추정할 수 있었던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구조물의 긴장력 정보를 보다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계측함으로써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었다.
이 논문에서는 기존 센서의 단점을 개선한 스마트 강연선의 폭넓은 활용성을 검증할 수 있었으며, 스마트 강연선의 다양한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구조물 적용 사례를 통해 설계, 해석, 시공 및 유지관리 시 관건이 되는 다양한 문제들을 좀 더 효과적으로 해결하고, 관련 설계식을 개선하거나 구조거동 예측에 대한 정밀도를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 약 문 ⅰ
목 차 ⅲ
표 목 차 ⅴ
그림목차 ⅶ
제1장 서 론 1
1.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
1.2 연구 목표 4
1.3 연구 내용 5
제2장 기존 연구 7
2.1 포스트텐션 구조물의 마찰 손실 7
2.2 포스트텐션 구조물의 장단기 계측 10
2.3 FBG 센서를 활용한 구조물 계측 12
2.4 긴장재 FBG 센서 적용 사례 15
2.5 프리텐션 구조물의 전달길이 17
2.6 소 결 19
제3장 스마트 강연선 20
3.1 개 요 20
3.2 역학적 특성 23
3.3 파장-변형률 관계 25
3.4 변형률-긴장력 관계 27
3.5 전기저항식 센서와의 비교 29
제4장 포스트텐션 실험체의 장단기 손실 31
4.1 개 요 31
4.2 포스트텐션 구조물의 장단기 손실 이론 32
4.3 마찰계수 산정 실험 49
4.4 장단기 손실 산정 실험 72
4.5 장단기 손실 산정 실험 분석 95
4.6 긴장력 장단기 손실 영향 요인 113
4.7 소 결 119
제5장 포스트텐션 실 교량의 장단기 손실 121
5.1 개 요 121
5.2 실 교량의 장단기 손실 126
5.3 소 결 145
제6장 스마트 강연선의 추가 활용 사례 147
6.1 실 교량의 내하력 평가 147
6.2 프리텐션 실험체의 전달길이 산정 164
6.3 소 결 189
제7장 결 론 191
참고문헌 194
Abstract 208
부 록 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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