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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황동환 (인천대학교,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송병근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인천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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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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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대부분의 산업시설 및 발전소 등의 시설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배관이 복잡한 구조로 구성되어 운용되어지고 있다. 이러한 산업시설 등의 각종 설비에 사용되는 배관계의 경우, 다양한 운전 조건에서도 경제적인 설계수명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하며, 배관에 작용되는 여러 형태의 외력에 대한 건전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국내의 경우 배관계의 건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진동 변위 발생부에 강체 지지대를 보강하거나 댐퍼를 설치하고 있다. 현재 배관계 현장에 적용되는 댐퍼에는 점성댐퍼, 마찰댐퍼, 와이어댐퍼 등이 있으며, 그중에서도 특히 배관의 용도적 특성상 옥외 노출 및 고온다습의 환경에서도 유지보수가 용이한 마찰댐퍼와 와이어 댐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마찰댐퍼의 경우 우수한 감쇠성능을 보유한 데 반해 주파수의 변화에 따라 그 성능이 불안정해지는 특징을 갖고 있으며, 와이어 댐퍼는 넓은 주파수 영역에서도 안정적인 성능을 보이지만 작은 감쇠비를 갖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마찰댐퍼와 와이어 로프를 조합시킨 실린더 형태의 하이브리드 댐퍼를 개발하고, 그 성능을 비교분석하기 위해 동일 재료가 적용된 마찰댐퍼, 와이어 댐퍼를 별도로 제작한 다음 댐퍼들의 이력특성 및 에너지 소산능력에 대한 실험이 수행되었다. 실험결과 제작된 하이브리드 댐퍼가 더 나은 진동감쇠 성능을 나타내는 것을 규명하였으며, 최종적으로 하이브리드 댐퍼가 배관계 진동저감 장치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지 판단하였다.

목차

제 1 장 서론 1
1.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
1.2. 관련 연구 5
1.3. 연구내용 및 방법 7
제 2 장 이론적 배경 9
2.1. 배관진동의 평가 9
2.1.1. 배관진동의 허용응력 기준 9
2.1.2. 배관진동의 평가 기준 10
2.2. 손실계수 12
2.3. 댐퍼의 분류 및 특성 14
2.3.1. 변위 의존형 댐퍼 14
2.3.2. 속도 의존형 댐퍼 15
2.4. 와이어 로프 17
제 3 장 하이브리드 댐퍼의 개요 19
3.1. 기술개발 목표 19
3.2. 하이브리드 댐퍼의 구조 19
3.3. 하이브리드 댐퍼 제작 23
3.3.1. 마찰재 23
3.3.2. 와이어 로프 23
제 4 장 하이브리드 댐퍼의 성능 실험 계획 26
4.1. 실험체의 구분 26
4.2. 동특성 시험 장비 27
4.3. 실험 조건 28
제 5 장 댐퍼의 동특성 실험 결과 29
5.1. 동특성 실험 결과 29
5.1.1. 마찰댐퍼 29
5.1.2. 와이어 댐퍼 34
5.1.3. 하이브리드 댐퍼 39
5.2. 실험결과 분석 44
5.2.1. 댐퍼 내력의 변화 44
5.2.2. 손실계수 44
5.2.3. 하이브리드 댐퍼의 성능 분석 45
제 6 장 결론 46
참고문헌 47
Abstract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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