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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정동규 (한양대학교, 한양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상욱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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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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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프는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게 사용되는 자료 구조의 형태로 객체 간의 관계를 나타낼 수 있다. 이러한 그래프를 분석하여 가치 있는 정보를 얻고자 다양한 그래프 알고리즘들이 연구되어 왔다. 웹, 소셜 네트워크 등 사용자들 간에 관계망이 형성되는 서비스의 증가로 인해 그래프 데이터의 크기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그래프 처리의 효율성이 대두됨에 따라 그래프 알고리즘을 더욱더 빠르고 효과적이게 처리하고자 그래프 엔진에 대한 연구들이 이뤄지기 시작했다. 먼저, 분산 시스템 기반의 그래프 엔진의 등장으로 여러 대의 머신을 사용하여 대용량 그래프를 효과적이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분산 시스템 기반의 그래프 엔진은 사용자가 분산 시스템 환경에 대한 배경 지식이 필요하여 접근에 어려움이 존재한다. 또한 여러 대의 머신을 사용하여 머신 간의 커뮤니케이션 오버헤드가 잦게 발생한다는 비효율성이 대두되기 시작했다. 하드웨어의 발전으로 메인 메모리 크기가 커지고 SSD, NVMe 같은 빠른 입출력 속도를 가진 보조 기억 장치가 등장하면서 싱글 머신 기반의 그래프 엔진들이 제안되기 시작했다. 싱글 머신 기반의 그래프 엔진에서도 분산 시스템 기반 못지않은 대용량 그래프를 처리할 수 있게 되었고 무엇보다 머신간의 커뮤니케이션 오버헤드가 존재하지 않아 잦은 중간 결과 취합에 용이했다. 사용자 측면에서도 분산 시스템 환경에 대한 배경 지식이 없어도 된다는 편리함이 존재했다.
하지만 연산 측면에서 CPU 대신 GPU를 사용할 경우 성능 개선을 이룰 수 있다는 점이 대두되었다. GPU는 수천 개의 코어로 단순하고 반복적인 연산에 특화된 프로세싱 유닛이다. 이러한 이유로 싱글 머신 기반의 그래프 엔진에 연산 능력이 뛰어난 GPU를 활용하고자 하는 연구들이 시작되었다.
본 논문은 싱글 머신 기반의 그래프 엔진 중 가장 최신인 RealGraph의 환경에서 GPU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RealGraphGPU를 구현했고 결과물을 소개한다. RealGraphGPU는 GPU의 문제점인 전송 오버헤드와 디바이스 메모리 크기 문제점을 해결했다. 실험을 통해 제안하는 전략을 통한 전송 오버헤드 최소화 정도 및 RealGraphCPU와 비교하여 성능 개선 정도 확인한다. 실험 결과에서 RealGraphGPU는 RealGraphCPU 대비 최대 3.4배까지 성능 개선을 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제1장 서 론 1
제2장 관련 연구 3
제1절 그래프 엔진 ············································ 3
제2절 RealGraph 개요 ····································· 6
제3장 RealGraphGPU 8
제1절 데이터 전송 및 처리 방법 ························· 8
제2절 애트리뷰트 할당 전략 ····························· 10
제3절 알고리즘 수행 흐름 ································ 12
제4장 성능 평가 13
제1절 실험 환경 ·············································· 13
제2절 제안 기술 실험 결과 ································ 15
제3절 RealGraphCPU와의 비교 실험 결과 ········ 17
제5장 결 론 23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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