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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경현 (서울대학교, 서울대학교 대학원)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서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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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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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리 협정 이후,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 국내에서는 여러 지원 정책이 제시되고 있으나, 국내의 전기차 보급율은 0.3% 내외로 적은 편에 속한다.
저조한 전기차 보급율을 늘리기 위해 전기차 충전소 보급을 늘리는 것이 필
수적이며, 2030년 정부의 전기차 350만대 보급목표를 맞추기 위한 전기차 급속충전소의 최적화된 위치선정이 필요로 하다. 공동주택이 지배적인 국 내 도심의 환경적 상황에서는 급속충전소의 보급이 필수적이며, 안양시를 샘플로 도심 내의 급속충전소의 위치 선정을 진행하였다. 기존 연구의 완속 충전소 후보지역을 바탕으로 집합 커버, P-Median, P-Center 모델링에 따른 14개의 급속충전소 후보지를 선정하였으며, 교통량 데이터를 활용하여 더 많은 사용자들이 접근하기 좋은 충전소 위치를 선정에 활용하였다. 집합커 버 모델링을 활용하여 2 km 이내의 커버공간을 가진 균등한 급속충전소 위 치를 선정하였으며, 보다 많은 사용자들의 짧은 거리 이동을 위해,P-Median 모델링과 교통량 데이터를 활용하였다.P-Center모델링을 활용하여 긴 거리 이동을 줄여주는 위치를 선정하며, 교통량 데이터 활용에 따른 변화를 보였 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모델링과 교통량 데이터에 따라 달라지는 충전소의 위치를 보이며, 충전소 위치 선정 시, 목적에 따른 모델링 선정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목차

I. 서론 1
1.1 연구 배경 1
1.2 문제 정의 4
1.3 논문의 구성 4
II. 관련 연구 6
2.1 설비입지선정에 관한 선행 연구 6
2.2 각 모델링에 대한 알고리즘 11
III. 모형설계 16
3.1 관련 데이터 수집 16
3.1.1 후보 위치의 지역정보 17
3.1.2 수요자들의 위치와 후보 위치 간의 거리 17
3.1.3 각 도로의 교통량 정보 19
3.1.4 2030년 기준 필요로한 전기차 충전소 개수 21
3.2 연구방법 및 결과 22
3.2.1 집합커버활용한 모델링 22
3.2.2 P-Median 을 활용한 모델링 27
3.2.3 P-Center 를 활용한 모델링 32
IV. 결과 37
V. 결론 및 향후 연구방향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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