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최다희 (한양대학교, 한양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박범영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프로골프선수들의 심상 형성 과정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심상 형성 계기, 심상을 형성하는 주요 조건, 심상을 형성한 결과를 심층적으로 탐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절차는 1부 투어 프로골프선수 8명, 2부 투어 프로골프선수 8명으로 프로골프선수 총 16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Strauss & Corbin(1998)의 근거이론 방법의 개방코딩, 축코딩, 선택코딩의 세가지 단계로 범주화하여 현상을 설명하기 위한 작업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개방코딩 단계에서 1부 투어 프로골프선수들은 135개의 개념과 17개의 하위범주, 8개의 상위범주로 도출되었으며, 2부 투어 프로골프선수들은 139개의 개념과 17개의 하위범주, 8개의 상위범주로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둘째, 축코딩 단계에서 패러다임 분석 과정을 거쳐 다음과 같은 구성요소로 설명된다. 1부 투어 프로골프선수들의 인과적 상황은 좋은 성적, 실수 극복의 하위범주로 나타났으며,‘성적에 대한 욕심’이다. 맥락적 상황은 동료 선수의 영향, 프로 선수의 영향으로‘타인에 의한 중요성 인식’과 강연을 통한 교육, 대중화된 정보의 영향으로‘외부의 영향’을 받아‘의도적 활용 이 중심현상으로 나타났다. 중재적 상황은 수행의 향상, 심상의 발휘로‘심상에 대한 믿음과 확신’이 생겨났으며, 부모님의 지지, 지도자의 지지로‘지지하는 사람들과의 교류’를 통해 실제 행동 전략을 나타내는 상호작용전략을 실시하였다. 상호작용전략은 자문을 통한 훈련 방법 모색, 지도자와의 훈련 내용 계획,‘심상 훈련 방안 모색’, 일지를 통한 심상 훈련, 단서를 활용한 심상 훈련‘심상 훈련 유도 전략’, 심상 훈련 장소 탐색, 심상 훈련 상황 조성‘심상 훈련 분위기 조성’으로 나타났다. 이를 수행한 결과‘정서적 변화’와‘수행의 변화’로 도출되었다.
2부 투어 프로골프선수들의 심상 형성에서 나타난 인과적 상황은 선수 생활 정체기, 선수로써의 자신감 상실의 의 하위범주로‘선수 생활의 슬럼프’이다. 맥락적 상황은 전문가의 영향, 동료 선수 관찰,‘타인에 의한 중요성 인식 과 지도자의 교육 방침, 아카데미의 커리큘럼으로‘지도 방법에 따른 교육 영향 의 영향을 받아 중심현상은‘의무적 사용’으로 나타났다. 중재적 상황은 선수들 비교를 통한 안도감, 선수들은 통한 깨달음‘대조되는 선수들 관찰’로 심상의 중요성을 자각하게 되며, 과거 선수 생활 상기, 미래에 대한 기대는‘선수생활의 의지 강화’로 상호작용 전략을 촉진한 상황으로 나타났다. 상호작용전략은 자문을 통한 훈련 방법 모색, 전문적인 정보 수집,‘심상 훈련 방안 모색’, 모델링을 통한 심상 훈련, 긍정적인 심상화 훈련,‘심상 훈련 유도 전략’, 동료선수들과의 심상 훈련, 지도자와의 심상 훈련,‘심상 훈련 분위기 조성’을 통해 수행하였다. 이를 수행한 결과‘사고의 변화’,‘수행의 변화’로 도출하였다.
프로골프선수들의 심상 형성에서 나타난 공통적인 특성과 차이점은 인과적 상황에서 1부 투어 프로골프선수들은 성적에 대한 욕심으로 좋은 성적과 실수를 극복하기 위해 심상을 하게 되었으며, 2부 투어 프로골프선수들은 슬럼프를 경험하면서 시합에 대한 불안을 조절하고자 심상을 형성하는 계기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맥락적 상황에 영향을 받아 1부 투어 프로골프선수들은 의도적으로 심상을 활용하며, 2부 투어 프로골프선수들은 의무적으로 심상을 사용하였다. 중재적 상황에서는 1부 투어 프로골프선수들이 심상을 활용하면서 믿음과 확신이 생겨났으며, 지지하는 사람들과의 교류를 통해 골프를 잘하고 싶은 마음으로 심상을 발전시키고자 하였다. 2부 투어 프로골프선수들은 대조되는 선수들 관찰, 선수 생활 의지 강화로 심상의 중요성을 자각하며, 심상을 훈련을 통해 노력하고자 촉진된 상황으로 나타났다. 상호작용전략에서는 심상 훈련 방안 모색, 심상 훈련 유도 전략, 심상 훈련 분위기 조성을 통해 심상 능력을 증진시키고자 수행하였다. 이를 수행한 결과에서는 1부 투어 프로골프선수들은 변화되는 시합 상황에 대한 정서 대비와 수행을 계획하면서 정서적 변화와 수행의 변화가 나타났으며, 2부 투어 프로골프선수들은 복잡한 생각으로부터 생각을 정리하고, 심상을 통해 반복적으로 기술을 연습하여 숙달하면서 사고의 변화와 수행의 변화로 나타났다.
마지막 분석 단계인 선택코딩 과정에서 개념과 범주들의 관계를 통합된 형태로 이해하기 위하여 범주와 개념을 연결하여 서술적 전개로 이야기 윤곽을 서술하였으며, 이야기 윤곽을 통해 심상 형성 모형을 제시하여 포괄적인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프로골프선수들의 심상 형성 과정을 심층적으로 탐색하여 심상 형성 계기와 심상을 형성하기 위한 주요 조건, 심상을 형성한 결과를 발견하였다. 이를 통해 지도자와 골프 선수들에게 심상에 대한 중요성을 이해시킬 수 있으며, 심상을 활용하는 목적에 따라 적절한 심상을 형성할 수 있는 단서를 제공하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목차

목 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5
3. 용어의 정의 6
Ⅱ. 이론적 배경 7
1. 한국프로골프현황 7
2. 골프선수의 심리적 특성 8
3. 심상 10
1) 심상의 개념 10
2) 심상의 특성 10
3) 심상의 유형 12
4) 운동수행과 심상의 효과 14
5) 심상과 운동수행과의 연구 유형 16
4. 선행연구 고찰 19
5. 이론적 준거의 틀 : 근거이론 22
1) 근거이론 방법의 이해 22
2) 근거이론 자료 분석 방법 24
Ⅲ. 연구절차 및 방법 31
1. 근거이론의 적합성 31
2. 연구 수행 절차 32
3. 연구 참여자 선정에 대한 근거 33
4. 연구 참여자 34
5. 자료 수집 35
1) 질문지 35
2) 심층 면담 36
6. 자료 분석 절차 37
7. 연구의 진실성 38
8. 연구의 윤리성 39
Ⅳ. 연구결과 40
1. 개방코딩 : 개념 및 범주화 40
2. 축 코딩 : 패러다임에 의한 범주 분석 47
1) 축코딩: 1부 투어 프로골프선수들의 심상 형성 과정 48
2) 축코딩: 2부 투어 프로골프선수들의 심상 형성 과정 59
3) 프로골프선수들의 공통적인 특성과 차이점 72
3. 선택 코딩 76
1) 이야기 윤곽의 전개(Story Line) 76
2) 프로골프선수들의 심상 형성 모형 78
Ⅴ. 논의 79
Ⅵ. 결론 98
Ⅶ. 제언 101
참고문헌 102
ABSTRACT 118
부록 12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