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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윤상원 (명지대학교, 명지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정윤수
발행연도
2020
저작권
명지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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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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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 정부의 대표적인 문화복지 정책인 ‘통합문화이용권’ 사업 주체 및 실무 기관의 운영 체계에 당사자인 이용자가 사업 서비스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인해 사업의 효과성에 의구점을 지적하고 통합문화이용권 관련 당사자와 운영자, 그리고 문화관련 외부 전문가가 그 서비스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좀 더 심층적으로 밝힘으로써 통합문화이용권 사업의 발전적 시사점을 제안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문화 상품의 자율성, 다양성, 창의성 등의 특성을 고려하여 공급자와 수요자 등 사업 주체자들의 다양한 인식은 사업 발전을 위한 제안점을 찾는데 있어서 매우 주요한 매개의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여러 연구결과에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통합문화이용권 사업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 운영자, 문화관련 외부 전문가가 사업을 바라보는 다양한 주관적 인식에 대해 유형별 특징을 심층분석하는 Q 연구방법론을 활용하여 기존의 계량적 연구방법과는 차별화를 두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자들을 통해 심층 인터뷰한 진술문을 활용하여 생성된 개념의 패턴들을 분리하여 모으고 유형별로 그 요인과 상이성을 객관화하여 논리적으로 밝힘으로써 통합문화이용권 사업서비스의 문제해결을 통한 문화복지의 활성화로 문화가치의 인식을 한층 높이고자 한다.
통합문화이용권 사업서비스에 대한 주관적 인식을 확인하기 위해 여러 경로를 통해 취합한 242개의 Q모집단들 중에서 최종적으로 34개의 Q표본을 확정하였다. 자료분석 결과를 토대로 각 요인별 대표 문항에 대한 해석을 통해 통합문화이용권 사업서비스 인식에서 다양한 형태의 네가지 인식 유형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 그 유형들을 살펴 보면, 1유형은 ‘문화서비스 가치·생산성 중시형’, 2유형에는 ‘문화사업 효율성 추구형’이 있다. 그리고 3유형에는 ‘문화서비스 비효율 체감형’이 있고 4유형에는 ‘문화서비스 편의성 지향형’의 인식 유형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아울러 각 유형들의 문제 인식에 따른 개선 지향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유형(문화서비스 가치·생산성 중시형)은 사업의 긍정적인 개선 요구를 통해 문화복지의 생산적 가치를 추구하는 인식의 타입으로 이용자와 전문가들로 서비스정책 개선 지향을 원한다. 2유형(문화사업 효율성 추구형)은 서비스 제공자 관점에 행정의 효율성을 우선시하는 인식을 갖고 있다. 보편타당한 문화서비스를 추구하는 입장으로 주로 운영자 및 전문가들로 서비스사업 개선 지향을 한다. 3유형(문화서비스 비효율 체감형)은 개인의 가계를 문화의 가치보다 앞서 생각하는 전통적 복지서비스 개념의 인식을 하는 이용자와 운영자들로 서비스사업 홍보 지향을 요구한다. 4유형(문화서비스 편의성 지향형)에는 문화의 가치를 인정하고 문화서비스에 대해 긍정적이긴 하지만 정부의 개입을 통한 선별적인 서비스 지원을 원하는 이용자들로 서비스이용 개선 지향을 원한다.
또한 통합문화이용권 인식유형 간 비교를 통해 대표문항 중심으로 두드러진 상이점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전체 연구 참여자가 강한 동의 의견을 표출한 문항 4개와 강한 비동의 의견을 표출한 문항 2개를 포함한 정리된 대표문항 18개로부터 네 그룹의 인식유형과 연구 참여자들의 인식성향 등을 감안하여 통합문화이용권 서비스 및 사업에 대한 개선 방향을 분야별로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 번째 이론분야 개선방향은 문화복지 서비스를 누릴 기회를 확대하는 방향으로 서비스 내용 및 사업 운영이 개선되어야 한다. 이를통해 모든 국민은 문화서비스를 향유할 기회를 가진다는 의미의 문화향유 기본권 구현 방안의 하나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두 번째 실천적 개선방향은 서비스의 접근성, 사업의 효율성, 정책의 보편성 등을 제고시키는 방향으로 문화누리카드의 운영, 문화콘텐츠 제공, 사업의 홍보 등이 구체적으로 개선되어야 한다. 이를통해 통합문화이용권 사업의 효율성과 서비스의 접근성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한다. 세 번째 정책적 개선방향은 이용자들이 만족하도록 사업의 우수 성과를 달성하는 방향으로 예산을 확대하고 홍보를 강화하고 제도를 개선하여야 한다. 이를통해 문화콘텐츠 서비스량을 늘리고 이용자의 편의성을 개선시키고 사업의 비효율성을 완화시킬 것으로 기대한다. 이러한 결과물로 함의를 담은 시사점을 다음과 같이 제안한다.
첫째, 문화의 다양성, 자율성, 창의성 등의 특성을 존중하는 수준있는 문화가치(cultural literacy)의 인식 제고가 필요할 것이다. 둘째, 문화 가치의 개념적 정의와 목적을 두고 국가와 개인, 사업 공급자와 소비자 등 모든 국민이 문화복지의 정책적 대상자가 되어야 한다. 셋째, 문화향유를 위한 사회 통합운영 시스템 구축이 필요할 것이다. 기존의 업무기관과 하나로 합쳐 문화 향유를 목적으로 하는 모든 업무의 통일 된 시스템을 제안한다. 넷째, 국민들의 삶에 필요한 최소한의 생활 환경 수준을 기본적인 문화권으로 보는 문화생활기본권(Cultural National Minimum)의 의미를 법령으로 시행을 제안한다.
이러한 결과물에 대한 시사점에도 불구하고 후속연구에는 Q주관성 연구를 통한 변인들의 속성들을 통계치로 검증을 병행하는 진화된 연구를 기대할 것이다. 그리고 통합문화이용권 사업에 관계 된 이해 당사자인 가맹점주의 인식 유형과 가맹점의 이용 가능한 품목과 관련 된 문화소비 행태와 그 가능성에 대해 본 연구와 가름한 연구 성과를 기대 해 본다.


주제어 : 문화복지, 통합문화이용권, 문화적소외계층, 주관적 인식 유형, Q방법

목차

그림목차 iii
표목차 ⅳ
국문초록 v
제 Ⅰ 장 서 론
제 1 절 연구배경 및 필요성 1
제 2 절 연구목적과 연구질문 4
제 Ⅱ 장 문헌 고찰
제 1 절 문화복지의 개념과 필요성 6
제 2 절 문화복지 사업의 내용 및 인식 7
제 3 절 복지서비스로서의 통합문화이용권 9
1. 통합문화이용권 사업의 내용 및 특징 9
2. 통합문화이용권 사업의 효과성 평가 10
3. 통합문화이용권 서비스에 대한 인식 12
제 4 절 통합문화이용권 인식 연구의 필요성 14
1. 문화복지 서비스에 대한 주관적 인식 연구방법 14
2. Q방법론을 활용한 주관적 인식 연구방법 16
제 Ⅲ 장 연구방법
제 1 절 Q방법론 모형 20
제 2 절 Q방법론 적용 21
제 3 절 연구절차 23
1. 심층면접과 Q모집단 구축 24
2. 진술문 확정 및 Q분류 24
3. 자료의 분석과 해석 27
제 4 절 Q진술문의 설계 29
1. Q진술문의 구성 29
2. Q진술문의 범주와 특성 30
제 Ⅳ 장 연구결과
제 1 절 자료분석 결과 35
1. Q표본 응답 결과 35
2. 주성분 분석 결과 37
제 2 절 통합문화이용권 인식 유형별 특성 40
제 3 절 통합문화이용권 인식유형의 특징 55
제 4 절 통합문화이용권 인식 유형간 비교분석 58
제 5 절 통합문화이용권 사업 개선방향 76
제 Ⅴ 장 결론 및 제언
제 1 절 연구결과 및 논의 86
제 2 절 연구의 함의 88
1. 이론적 함의 88
2. 실천적 함의 89
3. 정책적 함의 90
4. 시사점 91
제 3 절 연구의 한계 및 후속연구 제언 93
참고문헌 94
부록 107
Abstract 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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