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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윤주 (국민대학교, 국민대학교 비즈니스IT전문대학원)

지도교수
안현철
발행연도
2021
저작권
국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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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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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시스템(Recommender System)은 고객의 정보를 바탕으로 선호도를 예측하여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법으로, 오늘날 다양한 온라인 서비스에 활용되고 있다. 추천시스템 연구 중 많은 연구가 협업필터링 (Collaborative Filtering)을 활용한 추천시스템을 제안하였는데, 대부분 고객의 구매 이력 또는 평점과 같은 정형 데이터에만 국한하여 추천 결과를 생성하였다. 최근에는 비정형 데이터를 활용한 연구가 등장하고 있지만, 대다수가 리뷰 데이터를 활용한 연구로, 리뷰를 제외한 비정형 데이터를 고려한 연구는 다소 부족한 실정이다. 온라인 쇼핑몰은 다양한 비정형 데이터가 존재하는 산업이기 때문에 보다 다양한 비정형 데이터를 활용한 추천시스템 연구가 시도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본 연구는 고객의 온라인 행동 정보에 주목하여 추천시스템을 제안한다. 고객은 상품을 구입하기에 앞서 구매 결정 과정을 따르고, 이러한 과정에서 생성되는 고객의 온라인 행동 정보는 매우 다양하다. 특히 고객은 구매하려는 상품에 대한 정보를 얻고자 검색을 하고, 상품의 상세정보를 조회하는 등 여러 행동을 하게 되는데 이러한 단계는 구매 단계 중 검색(Search) 단계에 해당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검색 단계에 속하는 고객의 검색 행동, 상품 상세정보 조회 행동을 고객의 선호가 반영되는 행동이라 가정하여 고객의 검색 키워드 데이터 및 고객이 구매한 상품의 상세정보를 수집하였고 이를 활용한 추천 모형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실제 온라인 쇼핑몰 데이터를 사용하였으며 비교 모형은 고객의 구매 이력 데이터를 기반한 협업필터링으로 구축하였고, 제안 모형은 비교 모형에 사용된 구매 이력 데이터 매트릭스와 Doc2vec 기법을 활용한 검색 키워드 데이터 기반 매트릭스, 상품 상세정보 기반의 매트릭스를 구축하여 결합한 협업필터링 모형이다. 결과적으로 추천 상품의 개수에 상관없이 제안 모형의 추천 성능은 비교 모형보다 개선되었고, 이때 매트릭스의 결합 비율은 정형 데이터보다 비정형 데이터의 비율이 높아 고객의 검색 키워드 및 상품 상세정보가 추천에 유익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고객의 온라인 행동 정보를 기반한 추천시스템 연구가 국내외로 부족한 상황에서 고객의 검색 키워드 데이터 및 상품 상세정보를 활용하여 추천시스템에 적용하였다는 점에서 학술적인 시사점이 있다. 또한 본 연구가 제안하는 모형을 통해 구매 이력 정보가 부족한 고객 및 신규 고객을 위한 추천이 어려운 콜드 스타트(Cold Start) 문제를 완화하여 전통적인 협업필터링의 한계를 극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1
Ⅱ 이론적 배경 4
2.1. 추천시스템 4
2.2. 비정형 데이터를 고려한 추천 연구 6
2.3. 온라인 행동 정보 8
Ⅲ 연구 모형 11
3.1. 연구 모형 설계 11
3.1.1. 전통적 연구 모형 11
3.1.2. 제안 모형 12
Ⅳ 실증 분석 17
4.1. 실험 데이터 개요 17
4.2. 분석 결과 19
Ⅴ 결론 22
참고 문헌 25
Abstract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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