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준혁 (국민대학교, 국민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김태호
발행연도
2021
저작권
국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래버린스 실(labyrinth seal)은 이(teeth)로 cavity를 만들어 미로와 같은 유로를 통해 누설유량을 제어할 수 있는 비접촉 실(seal)이다. 특히 회전하는 유체기계들은 회전부와 비회전부 사이의 간극을 통해 누설이 발생하게 되며, 이러한 누설로 인해 효율감소 및 성능이 저하될 수 있다. 이에 따라 누설유량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브러쉬 실, 필름 라이딩 실, 래버린스 실 등과 같은 실(seal)이 사용된다. 또한 고속화를 위해 유체 베어링을 사용하는 터보압축기의 경우, 축력은 스러스트 베어링 설계에 주요한 설계인자가 된다. 따라서 정확한 축력을 예측하기 위해서는 래버린스 실과 래버린스 실이 적용된 임펠러에 대한 연구가 동시에 진행되어야 한다. 하지만 축방향으로 설치된 래버린스 실에 대한 연구는 많이 진행된 반면 반경방향으로 설치된 스러스트 래버린스 실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반경방향으로 설치된 스러스트 래버린스 실을 적용한 원심형 임펠러에서 발생하는 축력을 예측하기 위해 임펠러 전면 및 후면에서의 압력분포를 통해 축력을 예측하고, 임펠러 후면으로 누설되는 유량을 계산할 수 있는 해석 모델을 개발하였다. 스러스트 래버린스 실에서의 누설유량 및 각 cavity에서의 압력분포는 Neumann’s equation을 기반으로 하여 BFM(Bulk Flow Model로 예측하였다. 또한 임펠러 후면에서 스러스트 래버린스 실이 없는 구간의 압력분포는 기존 문헌에서 사용된 실험식을 사용하였다. 개발한 BFM은 SST(Shear Stress Transport) 난류 모델을 사용한 CFD 해석결과와 비교 및 검증하였다.
해석 수행 시, 압축기의 구동조건과 스러스트 래버린스 실의 형상에 대한 매개변수가 임펠러에서 발생하는 축력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개발한 BFM 모델을 사용하여 임펠러 전면과 후면의 압력분포를 예측하였다. 또한 이를 통해 임펠러에 작용하는 축력을 계산하였으며, 스러스트 래버린스 실의 성능을 예측하기 위해 임펠러 후면에서의 누설유량을 계산하였다.

목차

1. 서론 1
1.1 연구 배경 1
1.2 연구 목적 4
2. 스러스트 래버린스 실이 조합된 임펠러의 축력 개요 5
3. 스러스트 래버린스 실의 누설유량 및 압력분포 해석 6
3.1 스러스트 래버린스 실 해석 모델 6
3.2 스러스트 래버린스 실 형상에 따른 누설유량 및 압력분포 예측 10
3.3 BFM 해석 결과 검증 15
4. 스러스트 래버린스 실을 갖는 임펠러의 축력 예측 20
4.1 스러스트 래버린스 실을 갖는 임펠러 후면 압력 모델 20
4.2 압력조건 및 실의 형상에 따른 축력 예측 26
5. 결론 34
Abstract 37
참고문헌 39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