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우수 무용수들이 심상을 하는 목적 및 심상 훈련의 경험과 내용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을 통해 심층적으로 이해함으로써, 우수 무용수의 심상 특성을 탐색하고 더불어 심상 훈련을 수행하고자하는 무용전공학생 및 무용수에게 심상 훈련의 기초 자료로써의 역할과 수행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를 위해 현직 무용단에서 활동하고 있는 전문 무용수 6명을 선정하여 심상능력을 측정하는 검사지와 심상에 대한 인식과 심상 내용 등을 탐색할 수 있도록 질적 연구방법인 심층면담을 실시하였으며 귀납적 범주분석 방법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의 진실성을 높이기 위해 삼각측정법, 연구자 간 삼각검증, 구성원 간 검토 등의 과정을 거쳤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심상에 대한 인식을 살펴본 결과 우수 무용수는 공통적으로 심상을 내면에서 이뤄지는 상상이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우수 무용수는 무용 수행 시 영향을 끼치는 심리기술과 신체 기술의 조절을 위한 목적으로 심상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우수 무용수의 심상 방법을 살펴본 결과 장소, 시기, 시간, 매체활용으로 나누어볼 수 있었으며, 장소는 ‘집’에서 시기는‘자기 전’과 ‘연습전’,‘수행이 불만족스러울 때’심상을 가장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상을 하는 시간은 집중력에 따라‘자율적으로 수행’하는 그룹과 ‘통제가 불가능’한 그룹으로 나뉘었으며, 필요에 따라 시청각 매체를 활용하거나 매체의 활용없이 심상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우수 무용수의 심상 내용을 살펴본 결과 동작수행과 공연수행, 작품의 내용을 심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상의 내용 중 표현력이나 감정적인 심상을 하는 것은 무용 심상만의 독특한 측면이 있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우수 무용수의 심상 능력은 속도, 감각, 주체로 나누어 볼 수 있었다. 우수 무용수는 심상을 무용을 수행할 때와 같은 속도로 가장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2개 혹은 3개의 감각을 동원해 심상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상 시, 1인칭과 3인칭 두 가지 관점을 다 사용해 심상을 가장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무용 심상만의 특징 및 방법, 내용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되며, 무용수에게 적합한 무용 심상 프로그램이 개발 된다면 심상을 하고자 하는 무용전공자 및 무용수의 심리적, 기술적 능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Image training is widely used method to improve psychological and technical abilities of elite dancers. Here, we select six elite dances to conduct in-depth interview and questionnaire survey. Inductive categorical analysis is used to explore perceptions and contents of image training. In order to ensure the quality of analysis, we conduct methods of triangulation, cross-member checks, and peer review. We show that our approach provides the foundation to dancers who want to utilize image training.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elite dancers recognize imagery as an imagination inside their mind and head. Second, elite dancers use imagery to control the performance of psychological and physical technique. Third, elite dancers do image training at ‘home’. They do ‘before sleeping’, ‘right before practice’, and ‘when the performance is dissatisfied’. Fourth, the image training of expressions and emotions are the unique aspects of dance imagery. Last, elite dances do image training with the same speed of the real performance. They use two or three senses with perspectives of both first-person and third-person. Accordingly, more precise study on dance imagery is needed; and the development of unique method will contribute to the improvement of psychological and physical techniques of elite dancers.